국토부-제2공항비상도민회의, 주요 의제 등 세부계획 확정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 대안 중 하나로 제시된 현 제주국제공항 확충 가능성을 놓고 벌일 '끝장토론'이 일정이 조정된 가운데, 찬반 양 측이 토론회에서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의제에 대한 조율을 마쳤다.

국토교통부와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8일 오후 3시께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의 중재로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에 대한 심층토론회의 의제와 세부계획을 확정했다.

토론회는 현 제주공항 인프라 활용 가능성을 다루게 된다. 

특히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용역 과정에서 파리공항엔지니어링(ADPi)가 제출한 보고서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 보고서는 제주공항 시설 개선을 통해 한해 40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다만 ADPi는 현재 제주공항에서도 이같은 여객수요 처리가 가능하려면 19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국토부와 제주도 역시 ADPi보고서 대로 시설개선을 하려면 19가지 전제조건이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당초 국토부는 이번 토론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ADPi가 권고했던 19가지 전제조건 중 4가지 항목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항공기 분리간격 △신규 독립평행항로 △주․보조 활주로 공동운영 △주기장 시간당 운항횟수 등 4가지가 주된 내용이었다.

그러나, 비상도민회의 측은 의제를 4가지로 축약할 것이 아닌 전반적인 제주공항 활용 방안을 논해야 한다는 의견을 타진했다.

비상도민회의 관계자는 "국토부가 4가지 의제 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해선 안된다는 의견까지 전해왔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자연스럽게 얘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양 측은 이날 회의를 거쳐 의제를 축소하는 안은 철회키로 했다. ADPi가 제시한 4가지 전제조건 외의 활주로 유도로 연장, 인력배치 재검토, 소형급 여객기 점진적 추가, 터미널 시설 개선 등의 내용도 자연스럽게 다뤄질 전망이다.

오는 19일과 20일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공개토론회는 국토교통부 측 2명과 비상도민회의 측 2명이 토론자로 나서게 된다. 토론회는 온라인과 방송을 통해 생중계되고, 참여한 도민 패널에게도 발언 기회도 부여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