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방송국' 영상 공모..."코로나 위기 현장지원 외면" 비판에 재단 "사실 아냐"

ⓒ제주의소리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이승택)이 현장 중심의 예산지원 약속과 달리, 코로나 추경 예산 1억5000만원을 특정 방송사에 지원해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기사 보강=19일 오전 11시 30분]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이승택)이 코로나19 추경으로 도내 방송국을 특정한 1억5000만원 규모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다.

비대면을 통한 예술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는 명분이지만, 석연치 않은 추진 과정과 함께 정작 코로나로 창작 중단 위기에 빠진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에 대한 지원이 줄어든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재단은 지난 7월 추경으로 ‘예술창작활동 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 목적은 '도내에서 개최되는 비대면 공연‧전시에 대한 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및 공개채널을 통한 영상콘텐츠 공유‧유통'이다.

내용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먼저 ‘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은 예술가 혹은 예술 단체와 영상촬영 업체가 함께 신청한다. 책정 예산은 3억원이다. 나머지 ‘문화예술 프로그램 제작지원’은 9월부터 12월까지 제주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제작·송출을 원하는 도내 방송국에 지원한다. 예산은 1억5000만원이다.

7월 추경 시 본래 계획은 4억5000만원 전체 예산을 예술가, 예술 단체에게 직접 지원하고, 일부 예산에 한해 송출 예산으로 편성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최근 행정사무감사를 맞아 도의회에 제출된 자료에는 사업이 2개로 구분됐고, 1억5000만원을 방송국만을 위해 할당했다. 결과적으로 예술계 현장을 지원할 예산이 줄어든 셈이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적지 않은 액수임에도 입찰이 아닌 공모로 사업자를 찾고, 심사위원도 심의 기피나 최고·최저점 제외를 감안해 최소 5인 이상으로 구성하는 게 상식이지만 특별한 사유 없이 4명으로 꾸렸다. 심사위원 면면도 방송사 출신인 영상문화산업진흥원장을 포함해 3명은 기관장, 1명은 언론학 박사로 구성해 전문성·제척 논란을 자초했다.

근본적으로 제주문화예술재단의 본래 기능을 고려하면 '비대면'을 이유로 방송국을 지원하는 대신, 창작을 북돋기 위해 하나라도 더 현장 지원에 힘써야 하는게 합당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4일 열린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언급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특정 방송국을 염두에 둔 이승택 이사장의 짜 맞추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승택 이사장은 재단 홈페이지에 인사말로 "제주의 문화예술인들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혜자 중심의 재단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도내 문화예술단체 대표를 지낸 A씨는 "코로나19로 문화예술인들의 열악한 창작 환경은 더욱 위기에 처한 상황"이라며 "재단 이사장 스스로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혜자 중심의 재단을 이끌겠다고 했지만, 특정 방송사에 1억5000만원의 예산을 몰아주는 이번과 같은 행태는 예산의 쓰임새나 사안 중대성의 선후를 따지더라도 지역 문화예술인들을 무시한 매우 부적절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재단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며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