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남 의원, 30일 ‘제주 드론산업 육성․지원 조례’ 제정 위한 토론회 개최

강철남 의원. ⓒ제주의소리
강철남 의원.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드론산업을 육성, 지원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조례 제정이 추진된다.

제주도의회 강철남 의원(연동을,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30일 오후 2시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제주 드론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드론산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IC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기술들이 합쳐진 분야로 부품·제작, 첨단 항행시스템, 전문 인력 등이 융합된 산업생태계 구성으로 파급효과가 커 국내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산업 분야다.

이와 관련해 현행 제도상 정부부처가 소관 업무에 따라 드론산업을 지원하고 있기는 하나 제주도 차원의 지원은 미흡한 상황이다. 단편적인 정책 추진으로는 산업육성의 일관성 및 지속성이 결여될 수밖에 없다..

강철남 의원은 “드론산업 기반조성 및 경쟁력 강화 도모를 통해 제주의 경제발전 및 공공서비스 확대에 이바지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조례 제정을 추진하게 됐다”며 “조례안 발의에 앞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강철남 의원이 좌장을 맡아 송영훈 제주도의회 의원(농수축경제위원회),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 송재근 한국드론기업연합회 회장, 문석환 제주한라대 교수, 이임평 서울시립대 교수(공간정보공학과)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정토론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