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정에 ‘평화대공원 조성사업’ 적극 추진 촉구

강민숙 의원. ⓒ제주의소리
강민숙 의원. ⓒ제주의소리

강민숙 제주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송악선언’에도 어물쩍 넘어갔던 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촉구했다.

강민숙 의원은 30일 오전에 열린 제38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평화의섬 제주에서 평화의 상징이 돼야 할 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이 대통령 공약으로 선택됐음에도 제주도정이 손을 놓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제주도는 지난 2008년 평화대공원 조성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한 데 이어 2009년에는 국방부․국토해양부와 옛 알뜨르비행장 부지를 사용하기 위한 양해각서까지 체결됐다.

2011년에는 국유재산 무상 양여 근거가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마련됐고, 19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까지 선정됐다.

하지만 국방부가 ‘대체부지 제공 양여’ 입장을 고수하면서 공약 이행이 표류하기 시작했고, 그 사이 제주도정도 사업추진에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강 의원은 “지금 제주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개발로 강정공동체는 해체되고 있고, 동물테마파크, 송악산, 제2공항 건설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서 비롯된 찬반 갈등이 이루 말할 수 없다. 이처럼 개발과 보존 사이에서 너덜너덜해진 도민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돌파구조차 수속사업으로 밀려나 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사께서는 세계적 자연자원의 가치로 평가받고 있는 송악산 개발에 대해 개발 반대의 논리에서, 환경영향평가로 의회가 제동을 걸기 전까지 4년간 묵인하고 있다가 대선행보를 공공연히 드러내면서 ‘청정제주 송악선언’으로 난개발에 마침표를 찍겠다고 밝혔다”며 “평화의섬에 맞는 도민화합을 위한 행보보다는 정치적 이해도에 따른 양두구육과 같은 행정 처리는 지역주민들간 갈등의 골만 깊에 만들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이런 갈등의 섬에서 치유와 상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핵심사업이 평화대공원 사업이다. 특별법 제235조에 입각한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섬 안에서의 갈등이 더 이상 심화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치유정책이 필요하다”며 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주문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지난 25일 ‘송악선언’ 발표 후 지역주민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알뜨르비행장의 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나를 대통령으로 만들어주면…”이라며 대선을 언급했다가 핀잔을 들은 바 있다.

곧바로 “농담이었다. 함께 노력해보자”고 수습했지만, 평화대공원 조성에 대해서는 어물쩍 넘어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