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2공항 찬반-성산읍 가중치...도의회 현 공항 확장 포함, 피해 5개 마을 가중치 주장

제주 제2공항 건설 여부를 결정하게될 여론조사를 놓고 제주도와 도의회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제주도는 여론조사 항목에 '제2공항 찬반'과 '성산읍 지역 가중치 부여'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도의회는 여론조사에 현공항 확장 여부도 물어야 하고, 가중치를 둘 경우 성산읍 전체가 아니라 직접 피해 지역인 온평리 등 5개 마을에 한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그러나 제주도와 도의회는 여론조사의 객관성을 최대한 담보하기 위해 특정 여론조사 기관이 아니라 3개 기관을 참여시키기는 것에는 잠정 합의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와 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는 지난 10일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과 관련 여론조사에 대한 1차 실무협의를 가졌다.

실무협의에는 이상헌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과 김형은 과장, 도의회에선 홍명환 의원과 조훈배 의원이 참여했다.

도는 이날 실무협의에서 그동안 제안했던 대로 설문조사 문항을 단순히 하자며 '제주 제2공항 찬반'만 담자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2015년 제2공항 부지 발표 이후 토지거래제한를 받은 지역이 성산읍 전체이기 때문에 성산읍 지역 전체에 가중치를 줄 것을 피력했다. 

이에 반해 도의회는 제2공항 찬반 여부를 묻는 질문 외에도, 현 제주공항의 확장 여부도 여론조사 문항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여기에다 가중치를 부여할 경우와 관련해선 온평리와 신산리, 난산리, 수산리, 고성리 등 제2공항이 들어서게 되면 부지가 포함되거나 직접적인 소음피해를 입게 되는 5개 마을 주민들에 한해서 가중치를 둬야 한다고 맞섰다.

실무협의에서 도의회는 여론조사기관 선정과 관련해서도 공개입찰을 통해 3개 여론조사기관을 선정, 3000명을 대면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3개 여론조사기관 선정에 동의했고, 다면 표본 숫자는 1000명으로 줄이자고 역제안했다.

이를 두고 도와 도의회 안팎에선 여론조사 기관과 표본 숫자의 경우 협의를 통해 충분히 합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결국 문제는 설문문항과 가중치 부여 대상이다. 

제주도는 제2공항에 대한 여론조사이니 현 제주공항 확장 여부를 묻는 것은 이번 도민여론수렴 취지에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2공항에 대한 도민의견수렴의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선택했고, 도의회도 합의했다"며 "제주공항 확장 문제는 여기에 포함하지 않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도의회 관계자는 "제2공항 찬반 만을 설문문항에 넣어 깔끔하게 만드는 게 좋다는 주장은 언뜻보면 일리 있어 보인다"면서도 "하지만 그 경우 2공항 반대의견이 높을 경우 공항인프라 확충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지게 되는 우를 범하게 된다. 국토부에서 현 공항 확장 기본계획을 새롭게 제시하면 좋겠지만 그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설문 문항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제주도와 도의회는 오는 13일 2차 비공개 실무회의를 갖고, 제2공항 여론조사 문항과 시기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만약 2차 실무회의에서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는 전체회의를 갖고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할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