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국립제주박물관 수중발굴조사 결과

제주 신창리 앞바다에서 인양중인 닻돌.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무거운 남송시대의 닻돌(碇石)이 제주시 한경면 신창리 앞바다에서 발견됐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국립제주박물관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실시한 제주 한경면 신창리 해역 수중발굴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이번 발굴조사에서 중국 도자기편 200여점과 동전, 3.1m짜리 대형 닻돌 1점이 확인됐다. 

조사가 이뤄진 제주 바다는 중국 남송(1127~1279)대 도자기편이 다량 발견되는 장소로, 과거 중국 무역선이 난파되면서 형성된 유적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부 도자기는 완형으로도 발굴됐다. 

이번 인양 발굴된 닻돌은 두 조각으로 쪼개진 상태로 해저 바닥에서 발견됐다.

긴 마름모꼴로 중앙부가 두툼하고, 양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형태로 우리나라 전통 닻돌과는 차이를 보였다. 

중국 송나라 사신인 서긍(徐兢)이 쓴 ‘선화봉사고려도경(宣和奉使高麗圖經)'에 따르면 닻돌은 나무 닻가지와 결합돼 배를 정박하는데 사용됐다. 중국에서는 이런 형태의 닻을 목조석정(木爪石碇)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에서 중국 닻돌은 태안 마도 해역에서 3점, 진도 명량대첩로 해역에서 1점이 발견된 바 있다. 이들 닻돌은 평균 175cm 내외의 길이인데, 이번에 제주에서 발견된 닻돌은 길이 310cm, 중심부 폭 36cm, 중심부 두께 29cm, 무게 568kg에 달한다. 

중국 광동성 실크로드박물관에 전시된 난하이 1호의 외부 닻돌 모형. 제주에서 발견된 닻돌은 난하이 1호 닻돌보다 무겁다.
중국 광동성 실크로드박물관에 전시된 난하이 1호의 외부 닻돌 모형. 제주에서 발견된 닻돌은 난하이 1호 닻돌보다 무겁다.

지금까지 전 동북아에서 발견된 송대 닻돌 중 가장 큰 것은 중국 광둥성 양장(陽江)시 앞바다에서 발견된 난하이(南海)1호의 310cm, 무게 420kg의 닻돌인데, 제주에서 발견된 닻돌은 난하이 1호 닻돌과 길이는 같지만, 148kg이나 더 무겁다. 

난하이 1호의 경우 잔존길이 22.1m, 잔족 폭 9.35m로 선체 내부에서 18만여점의 유물이 발견됐다. 

이번 조사에서 경덕원보(景德元寶, 1004~1007년), 희령원보(熙寧元寶, 1068~1077년), 선화통보(宣和通寶, 1119~1125년) 등 북송(北宋)대 만들어진 동전도 발견됐다. 

경덕원보는 고려 시대 제주의 대표 사찰인 제주시 외도동 수정사 터에서 중국 도자기와 함께 발견된 사례가 있으며, 희령원보는 제주시 애월읍 고내리 유적에서 발견된 바 있다. 

제주 육상과 해저에서 같은 유물이 확인된 점에 대해 조사진은 과거 바닷길을 통한 동아시아 국제교역에서 제주가 중요한 지리적 위치에 있어 그 역할을 가늠할 수 있는 사례로 보고 있다. 

문화재청은 신창리 해역을 포함해 제주 해안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를 계획중이며, 이를 통해 과거 해양교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다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신창리 수중해역은 1983년 3월 마을 해녀가 해저에서 금제 장신구(머리꽂이)를 발견해 당국에 신고하면서 세상에 처음 알려졌다. 

당시엔 정식 해저유물 인양발굴 기관이 없던 상태라 문화재 당국이 제주대학교박물관과 함께 1983년 4월13일부터 22일까지 열흘간 해저 바닥에 노출된 유물들만 수습했다. 당시 남송대의 청자편들과 금제 유물들이 발견된 바 있다. 육상 발굴에서의 지표조사 수준에서만 유물이 수습됐던 것이다.   

이후 정식 해저 인양발굴 조사가 진행된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정식 발굴조사에서 중국 남송대 저장성 룽취안(龍泉) 요에서 생산된 다량의 도자기와 상인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장 2점이 확인된 바 있다. 

제주 신창 앞바다에서 발견된 동전.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