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조직개편, 4개월만에 제주도의회 상임위 문턱 수정 통과
원희룡 조직개편, 4개월만에 제주도의회 상임위 문턱 수정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항공국-도민안전실 통합, 공보관실→도지사 직속 대변인실 변경...서울본부장 급수 하향 부대의견

제주특별자치도청 도민안전실과 교통항공국이 통합돼 '안전교통실'로 명칭이 변경된다.

1일 제주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도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이 4개월만에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를 넘어섰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7월 1국1과, 1추진단을 줄이는 조직개편안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바 있다. 

당초 관광국과 문화체육국을 통합하고, 해녀문화유산과를 없애려고 했지만 관광업계와 해녀들의 반발로 1국1과 20명의 정원을 축소하는 안으로 변경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일 제주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일부 개정안에 대해 수정 의결했다.

조직개편 변경안에 따르면 공보관실은 대변인실로 명칭이 변경되고, 소속도 정무부지사에서 도지사 직속으로 바뀐다.

도민안전실과 교통항공국의 통폐합으로 안전교통실로 변경되고, 안전정책과 재난대응과에 교통물류과, 대중교통과, 공항확충지원과로 5개과로 확대됐다.

4.3지원과와 평화대외협력과가 통합돼 4.3평화과가 되고, 추진단이었던 특별자치제도추진단은 특별자치행정국의 특별자치분권과로 들어간다.

당초 평생교육과가 문화체육국 산하로 이동할 예정이었지만 행자위는 자치행정국에 있어야 한다며 수정의결 과정서 그대로 자치행정국 산하과로 남게 됐다.

문화체육국은 이에 따라 문화정책과와 체육진흥과 2개과만 남게 됐다. 

도시디자인담당관은 도시건설국 도시디자인과로 소속하게 됐고, 일자리경제통상국은 일자리과와 경제정책과를 합쳐져 일자리경제과가 됐고, 고용센터는 분리됐다. 

투자통상과는 당초 일자리경제통상국으로 변경될 예정이었지만 행자위 수정의결에 따라 그대로 관광국에 남게 됐다.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은 청정환경도시국으로 통합됐다. 

제주도의회 행자위는 부대의견으로 일자리경제과를 일자리경제정책과로 법무인권담당관을 인권법무담당관으로 변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특히 원희룡 지사의 대권도전 전초 기지냐는 비판이 제기된 서울본부의 본부장 직급을 현재 3급에서 4급으로 낮추라고 했고, 세계유산본부 역사문화재과를 문화체육국 역사문화재과로 변경을 검토하라는 등의 부대의견도 담아 제주도가 어느 선까지 수용할지도 주목된다. 

또한 행정시 재건축관련 담당을 개방형으로 채용하고, 대변인실 인사 및 조직 변경 시 의회에 보고하라고 부대의견에 담았다. 

현대성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부대의견 조직명칭은 규칙개정에서 반영할 지 검토하겠다"며 "다만 서울본부장 급수 조정은 참고사항으로만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국민청원된도지사 2020-12-02 11:55:59
원희룡도지사 사퇴촉구 국민청원 올려 있네요. 오죽했으면.... 제주도민이 바보는 아니군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8eYeuW
61.***.***.251

도지사탄핵 2020-12-02 09:02:16
이러니까 도민들이 도지사탄핵 국민청원을 올리지

아래는 퍼온글
==============
원희룡도지사 사퇴촉구 국민청원 올려 있네요. 오죽했으면.... 제주도민이 바보는 아니군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8eYeuW

나 이럴줄 알았음...ㅉㅉㅉ

온도민이 반대하는 음주운전 범죄자를
행정시장으로 임명하고
도정의 가장 중요한날에
성형수술하려고 휴가가는 등등등..
이렇게 도민을 기만하하는데 당연지사..

================


121.***.***.156


배짱 2020-12-01 18:45:18
을 부리는 건 의회를 무시하겠다는 공개적인 언행 아닌가요?
부대의견을 달아 통과시킨 것은 부대의견 수용을 전제로 한 것인데, 참고만 하겠다는 것은 의회 의결 주문은 아무런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는 배짱 넘치는 의지입니다.
이런 얘기에도 의회는 꾸~욱 참고 넘어가겠죠.
지금까지처럼...
61.***.***.214

ㅇㅇ 2020-12-01 18:11:35
06년 통합때처럼 도청 일부부서 서귀포로 돌려내라
123.***.***.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