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예배 참석…제주도, 해당 교회 내부 동선·접촉 교인에 대한 현장조사 착수

밤사이 2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데 이어 9일 92번째 확진자가 추가 발생했다. 주말 예배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돼 교회발 집단감염으로 확산될지 지역사회가 예의 주시하고 있다.

9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2시30분경 제주지역 92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

제주 92번째 확진자 A씨는 지난 8일 오후 8시경 확진 판정을 받은 제주 90번 확진자 B씨의 가족이다.

A씨는 B씨의 확진 판정 직후 접촉자로 분류돼 8일 오후 10시경 검체를 채취, 9일 도보건환경연구원으로부터 확진 판정을 받았다.

B씨인 경우 지난 8일 두통 및 열감으로 오후 3시 제주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은 후 확진됐다.

제주도는 기초 역학조사 진행 중 A씨가 지난 1일 당일치기로 수도권을 다녀온 사실을 확인했다.

A씨는 수도권 방문 이후인 “지난 3~4일경부터 기침 증상이 나타났으나 현재는 별다른 증상은 없는 상태”라고 진술했다.

도 방역당국은 이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진술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신용카드 사용 내역, 현장 CCTV 분석 등을 통해 세부 동선을 조사하고 있다.

현재 A씨는 제주대학교병원, B씨는 제주의료원으로 이송됐다.

특히 제주도는 역학조사 중 이들이 지난 6일 오전 제주시 아라동 소재 한 대형교회의 주일 예배에 참석한 것을 확인하고 해당 교회에 대한 면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교회는 출입구를 단일화하고 출입자 전원에 대해 전자식 발열체크와 전자 QR코드를 사용하고 있어 주일예배 참석자 전원에 대한 신원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주도는 해당 교회에 대한 긴급 방역소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 CCTV와 출입기록 등을 통해 확진자들의 세부 동선과 가까운 거리에서 밀접 접촉이 이뤄진 목회자와 교인에 대한 상세 조사를 병행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세부 동선이 확인되는대로 방역 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며, 접촉자로 확인된 이들에 대해서는 곧바로 코로나19 진단검사 시행과 격리조치를 진행할 방침이다.

임태봉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통제관은 “전국적으로 교회를 중심으로 확산된 사례들을 돌이켜볼 때 교회 자체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와 확진자들의 세부 동선, 참여 상황들에 대한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면밀한 역학조사에 착수하고 있는 만큼 추가 진행 상황을 도민과 언론에 공유하고 불안감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92번 확진자의 전파자인 90번 확진자 감염경로 등 역학조사 결과를 9일 오후 5시에 브리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