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문 문항 합의, 남은 쟁점은 ‘균형정보 제공’ 문구…원희룡 지사 결심이 관건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운명을 가를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 실행방안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던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접점을 찾아가며 연내 여론조사 실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현 공항 확충 방안에 대한 의견도 물어봐야 한다고 주장하던 제주도의회가 제2공항 찬성-반대만 묻자는 제주도의 입장을 수용키로 하면서다. 남은 쟁점은 여론조사 ‘안내문장’과 관련한 문구 조정뿐으로, 사실상 원희룡 지사의 결심만 남은 셈이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등에 따르면 실무협의 과정에서 쟁점이 됐던 설문문항과 관련해 특위가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찬반만을 물어야 한다’는 제주도의 입장을 수용하는 것으로 입장차를 좁혔다.

특위가 대안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는 ‘현 제주공항 확충’에 대해서도 찬성-반대를 물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철회한 것이다.

본질문 문항은 특위가 제안한 “국토부가 성산읍 지역에 추진하려는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로 거의 가닥을 잡았다.

답변 문항과 관련해서는 특위는 ‘1.찬성한다 2.반대한다 3.잘모르겠다’로 설계했지만, 찬성-반대만 묻자는 제주도의 입장을 수용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에 대해서는 국토부도 찬성-반대 입장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문항설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제 남은 쟁점은 하나다. 여론조사 본질문에 앞서 제공하게 될 ‘기본정보’ 문구다. 특위는 “제주도 지역의 ‘공항인프라 확충 위한 방안’으로 현 제주공항 확충과 제2공항 건설이 검토된 바 있습니다”라고 안내 한 후 본질문을 던지자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50% 정도만 수용한 상태다. 여기에서도 ‘현 제주공항 확충’ 문구를 빼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도지사에게 특위 의견을 보고한 후 제주도의 공식 입장을 전달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특위는 늦어도 금주 중으로는 실무협의를 마무리해야 연내 여론조사 실시가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위는 이달 말로 활동이 종료된다.

여론조사 실행을 위해서는 안심번호 신청과 발급, 여론조사 실행 및 분석에 보름 정도는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특위와 제주도는 문항 설계를 제외한 다른 여론조사 방법에는 대부분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항 설계까지 합의에 이르러 여론조사가 진행된다면 여론조사는 도외 여론조사전문기관 2곳에 의뢰해 각각 2000명을 표본으로 진행하게 된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안심번호) 80%, 유선 20% 전화조사 방법으로 진행된다.

지역은 제주시 동지역, 제주시 동부, 제주시 서부, 서귀포시 동지역, 서귀포시 서부, 서귀포시 동부 등 6개 지역으로 구분된다. 제주도는 당초 성산을 별개 지역으로 설정, 7개 지역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성산읍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제주도는 ‘성산읍 가중치’ 부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입장을 철회했다.

연령 구분은 통상적인 여론조사 방법인 5개(19~29세,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으로 나뉜다.

한편 국회는 내년도 제주 제2공항 예산으로 473억원을 반영하면서 ‘도민의견 수렴과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절차 완료 후 예산을 집행한다’는 부대조건을 달았다.

예산 세부항목은 △기본조사 설계비 300억원 △실시설계비 130억원 △감리비 43억1000만원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