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접촉자 70여명 코로나19 진단검사…“가족간 감염 추정…전파가능성 낮아”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9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지역 90번, 92번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 중간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9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지역 90번, 92번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 중간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 90번 확진자 A씨와 92번 확진자 B씨가 제주시 소재 제주성안교회에서 예배와 소모임에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둘은 가족으로, 현재까지 역학조사결과 교회발 감염이 아닌 가족간 감염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8일과 9일 차례로 확진 판정을 받은 A씨와 B씨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던 중 교회 관련 일정들을 확인하고 9일 오후 3시 현재까지 현장조사 내용들을 발표했다.

A씨는 성안교회의 교인이자 한국중부발전 제주발전본부의 협력업체 직원으로 파악됐다.

A씨의 가족인 B씨는 제주성안교회의 목회자로 활동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라동 소재 모 사회복지시설 운전기사로도 일하고 있다. 이 사회복지시설은 현재 폐쇄됐다.

역학조사 결과, 지난 6일 오전 9시부터 10시 30분까지 주일 예배에는 B씨(92번)만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A씨와 B씨는 지난 5일과 6일 3차례에 걸쳐서 해당 교회 지하에서 진행된 회의에 참석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도 방역당국은 “이날 성안교회의 주일 예배에는 전체교인 2000명의 약 19%에 해당하는 약 380여명의 교인이 참석했다. 현장 CCTV 확인한 결과 B씨가 예배를 보고 설교가 진행되는 동안 다른 참석자와의 거리상 위치와 교류가 일체 없었던 사항을 볼 때 예배와 관련한 감염은 거의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장조사를 통해 해당교회는 출입구를 단일화하고 출입자 전원에 대해서 전자식 발열체크와 전자 QR코드를 도입하고 있었다. 확진자를 비롯한 교인과 목회자들 전부 마스크 착용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9일 오전 10시 진행 예정이던 수요예배를 중지하고 새벽예배와 수요예배, 주일예배 참석자 전원에 대한 신원 파악도 완료된 상태다.

현재 교회건물은 폐쇄된 상태다. 모든 예배는 온라인으로 전환되며 식사와 소그룹 모임도 금지되고 있다는 안내가 이뤄졌다.

제주도는 현재까지 이들의 방문지로 확인된 한국중부발전 제주발전본부와 성안교회 등에 대한 방역소독을 진행하고 현장CCTV와 출입자 명부를 확보해 오후 3시 기준 접촉자로 파악된 약 70여명에 대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중이다.

또한 B씨가 목회자로 활동했던 만큼 해당 교회의 목회자와 접촉 교인에 대한 신속한 검사 진행을 위해 워크스루 설치도 검토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들과 관련해 지난 1일부터의 이동동선에 대해 면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A씨는 지난 8일부터 두통 및 열감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지난 5일부터 확진 판정 직전인 8일 오후 8시까지의 동선을 조사하고 있다.

B씨인 경우 “지난 1일 당일치기로 수도권을 다녀온 이후 3~4일경부터 기침증상이 나타났다”고 진술함에 따라 1일부터 확진일인 9일 0시30분까지의 역학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배종면 단장은 “이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진술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신용카드 사용 내역, 현장 CCTV 분석 등을 통해 세부 동선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