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제주 농민단체 “감귤 공공수매해 시장격리하라”
성난 제주 농민단체 “감귤 공공수매해 시장격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농제주도연맹 '제주형 공영시장도매인제' 도입 등 감귤안정관리제도 시행 촉구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이 1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감귤 공공수매를 통한 시장 격리를 촉구하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이 1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감귤 공공수매를 통한 시장 격리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 농민 단체가 감귤 공공수매를 통한 시장격리를 촉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전농)은 15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감귤가격안정관리제도를 조속히 시행해 감귤 최저 가격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전농은 “올해 노지감귤 하락세가 심상치 않다. 지난해 대비 가격이 10% 이상 폭락한 참담한 실정”이라며 “아직 출하되지 않은 물량도 많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부진 등을 원인이라고 하지만, 감귤 가격 하락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식량자급률 21%시대에도 가격폭락이 반복되는 현상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 고품질 감귤을 생산해도, 생산조정을 해도 가격이 보장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겠나. 개방농정으로 인해 수입 농산물이 골목시장과 마트, 백화점 등 모든 시장에 납품돼 점령된 이유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전농은 “수입산 포도 한송이가 1만원 수준인데, 감귤 한박스가 만원도 안된다. 청과법인이 벌어들인 지난 10년여간 수수료만 3000억원이 넘는다고 한다. 가격을 결정하는 경매사는 2007년부터 법인에서 채용한다. 매년 반복되는 농산물 가격 문제는 잘못된 유통 문제 때문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예전 같으면 제주도지사를 비롯한 농·감협 조합장이 도매시장을 방문하는 보여주기식 사진이 언론에 나올법도 한데, 코로나19로 이마저도 찾아볼 수 없다. 농민들은 행정의 무능력과 늑장대응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전농은 “일선 농·감협은 감귤 주산지 감귤품목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지만, 비상 상황에서 아무런 대응도, 역할도 하지 못하고 있다. 감귤출하연합회는 해체돼야 한다. 시장동향과 정보제공 임무만으로 역할을 다했다는 감귤출하연합회는 공무원 자리를 만드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전농은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감귤부터 공공수급제를 실시해 고품질 감귤 생산 분위기 조성, 출하조절 기능을 통해 지속가능한 감귤 산업에 감귤 농가 스스로 책임을 다하게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농은 “제주 감귤 50년 미래비전을 세우고 잉크조차 마르지 않은 시점에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고 모든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 일시적인 회피로 작금의 문제를 직시하지 못한다면 성난 민심을 모아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지속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이어 “제주도는 감귤을 긴급 공공수매해 시장격리하고, 감귤안정관리제도를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며 “농·감협은 감귤 유통에 공동대응하고, 유통손실보전기금을 적극 활용해 농가를 지원해야 한다. 감귤출하연합회를 해체하고, 제주형 공영 시장도매인제를 즉각 도입하는 등 유통 다변화를 통해 감귤 가격 결정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
바꾸자 2020-12-18 06:56:18
농감협이 제역할을 해야 하는데,,믿을수 없다.
별도 생산자 협동조합을 만들어서 대응해야 한다고 본다
118.***.***.79

농업인 2020-12-15 13:56:18
아니 도나 국가가 농산품 다 사주면... 누가 사업하나요 전부 농사지어서 국가에 내다팔지...
무한경쟁 시대에 다 마찬가지 경쟁사회입니다... 농사힘들면 그만두면 될것을.. 코로나로 자영업자 힘든데
그럼 자영업도 전부 국가가 월급줘야하나요? 솔직해집시다.. 제발....
힘드신건 아는데 지금 힘들지 않은곳이 어딨나요...
222.***.***.41

ㅋㅋㅋ 2020-12-15 13:38:15
마치 돈 맡겨놓은 사람들 같네.
막말로 본인들 잘벌땐 세금 더 내셧소?
마치 은행에 돈 맡겨놓은 사람들마냥 머 저리 당당하냐.

그리고 이제 감귤하시는 분들이 더 부자아니오?
땅도 많고 그동안 혜택도 많니 받지 않았나.
매년 한 20년전부터 감귤 폐원하라고 지원금 주고 하지 않았나
39.***.***.171

시장 2020-12-15 13:33:03
시장원리 대로 합시다.
자기 농산물을 누구한테 대신 팔아달래?
웃겨 죽겠네..매년 반복되는행위도 지겹고, 역겹습니다.
귤농사가 제주도 먹여살리는게 아니라 당신대들 먹여살리는거지
제주시 감귤을 서귀포로 속여 유통하질 않나~
당신네들 부터 자정해라. 제주시 감귤밭을 다 폐원시켜야지 원~!
112.***.***.90

ㅎㅎ 2020-12-15 13:32:19
제주도 더듬당 국해위원이 몇년동안 해먹은줄알아?그 놈들안티 해결허랜해야지.
22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