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온평리비대위 “여론조사 관계없이 반대”
제주 제2공항 온평리비대위 “여론조사 관계없이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반대 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가 1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 건설계획 전면 중단을 요구했다.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정지에 포함된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리 주민들이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 결과와 관계 없이 제2공항 계획을 반대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제2공항반대 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온평비대위)는 1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 건설 계획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온평비대위는 “2015년 11월10일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제2공항 계획 발표 이후 온평마을은 결사 반대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마을을 송두리째 배앗고 탐라개국신화 설화가 있는 혼인지 마을에 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제주의 근간을 무시하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온평마을 주민 대부분의 농지가 제2공항 예정지에 편입돼 있다. 농지가 수용돼 제2공항이 건설되면 주민 대다수가 삶의 터전을 잃어 마을을 떠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제2공항 계획 발표 이후 5년간 개발행위제한으로 정부 지원사업과 농기계 수리·구입도 못하고 있다. 마을 주민들은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걷는 고통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15일 좌남수 제주도의장을 만난 온평비대위.

온평비대위는 “마을이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심정을 당사자 말고 누가 이해할 수 있겠나. 제주도의회의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는 온평마을 주민들의 고통과 한 맺힌 소리에 귀 기울였는가. 제주도와 도의회간 도민여론조사 합의는 제주 환경과 미래, 도민, 지역주민 삶을 외면하는 처사며,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한 산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제2공항과 관련해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묵묵부답이며, 도의원들은 하나의 의견도 제시하지 않고 여론으로 정책을 결정하려 해 대의기관 권한을 포기하는 작태를 보이고 있다.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온평마을은 제2공항 건설계획 전면중단을 외칠 것이며, 지역주민의 갈등이나 도민사회의 찬·반 논쟁으로 가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온평비대위는 “대(大)를 위해 소(小)를 희생해도 된다는 논리에 온평 주민들은 분노하며 끝까지 투쟁하겠다. 주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제2공항 계획 결사 반대 입장을 다시 밝힌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온평비대위는 좌남수 제주도의장과 고용호(더불어민주당, 성산읍) 도의원을 만나 결사 반대 입장문을 전달했다. 

면담에서 좌 의장은 “도의회 갈등해소특위는 찬·반을 떠나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는 취지로 구성됐다. 앞으로도 주민 의견 수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온평비대위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만나려 했지만, 원 지사의 일정 등을 이유로 직접 만나지 못하고, 제2공항 반대 의견서만 전달했다. 

15일 좌남수 제주도의장을 만난 온평비대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7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71
어차피 2020-12-22 12:02:55
과거에 반대했던 국가 정책들 전부 못했으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없을것입니다
전 발전한 대한민국 아주 사랑합니다
211.***.***.190

구좌, 성산 비행기 소음피해 심각. 부동산투기공항 반대 2020-12-22 11:21:10
성산 제2공항 반대합니다!
도민여러분~
찬성단체 공동대표 2명 모두 현직 부동산업자입니다.
결국 공항 건설 찬성 단체 만들어서 운동하는 목적이 부동산 때문입니다.
오직 돈 벌기 위한 목적의 서울육지부동산업자들에게
제주가 농락당해서야 되겠습니까?
이 댓글을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
우리 제주도민들이 이 황당한 사실을 정확히 알고 성산 제2공항이 절대 제주도에 들어와서는 안된다는 것을 더 많이 알려야 합니다.
비행기 소음피해 매우 심각합니다.
성산 제2공항은 구좌, 우도, 성산, 표선, 남원 등 동부지역에 항구적인 소음피해를 가져옵니다.
세화초중고, 표선초중고, 성산초중고, 하도, 시흥, 종달, 동남초등학교 등 교육환경 질이 최악으로 나빠집니다.
국방부의 남부탐색구조부대, 공군기지가 들어올 가능성 높습니다.
118.***.***.175

용담 토박이 2020-12-21 23:22:29
민주당도의원 공항 반대 하는 인간 좌남수 박원철 강원보 박찬식 돌 머리라 머라
2공항 합의문 작성할 때 잠에서 덜 깨건라 찬성쪽에서 약물중독이라도 시켜버린거라
그러니까 원희룡 같이 배운 한 사람한테는 말도 안되는 이유를 막무가내로거나 아니면 말고 식으로 반대하는 돌머리 20명 머리 돌아가는거하고는 차원이 다른거라는게 입증이 됐쥬
결정적일 때 한 방. 이제야 2번째 멘붕이 왔지 이제 멘붕이 한번 더 올 것이다..
223.***.***.153

탐라인 2020-12-21 23:03:20
오라 찬성
용담 찬성
외도 찬성
도두 찬성
이호 찬성
제주 도민 찬성!
대한민국 전체 찬성!
49.***.***.202

성산공항반대 2020-12-21 15:56:37
온평리도 반대
신산리도 반대
수산리도 반대
난산리도 반대
고성리도 반대
성산읍도 반대
제주도민 다 반대!
118.***.***.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