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11월 22명-12월 48명 확진자 급증...확진자 정보 비공개-섣부른 정책 도민 불안감 확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브리핑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15일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조치를 브리핑하는 원희룡 제주지사

제주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물론 전국적인 상황에서 제주도의 방역 정책만 탓하기 어렵지만 원희룡 도정이 최근 상황을 너무 안이하게 판단하는 것 같다는 비판여론이 높다. 

그동안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숫자가 가장 낮고,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나오지 않아 '청정제주'라고 자화자찬했지만 결국 지역사회 감염과 확진자 수가 일순간 폭증하고 있다.

청정 제주를 지키고, 도민신뢰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던 원희룡 지사가 결국 방역도 실패하고, 도민신뢰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15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브리핑을 가졌다.

지난 11월29일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격상 이후 16일만에 2단계로의 상향 조치를 발표한 것이다.

제주도는 지난 10월말까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60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지역사회 감염도 나오지 않아 '코로나19 청정제주'라고 자임해왔다. 

하지만 11월들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22명으로 급증했고, 12월 들어선 15일만에 확진자가 무려 48명이나 발생하면서 총 129명으로 확산세가 무섭게 증가하고 있다.

129명의 확진자를 기록하면서 그동안 전국에서 가장 낮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수를 기록했지만, 15일 세종시(128명)에 그 지위를 넘겨주게 됐다. 

특히 한달살이로 제주에 내려온 모녀(83번, 86번)가 코로나에 확진되면서 제주에선 처음으로 감염원을 알 수 없는 지역사회 감염자가 발생했다.

14일과 15일 코로나19 확진자 11명 중 5명(119번, 120번, 121번, 122번, 127번)도 소위 감염원을 알 수 없는 '깜깜이 확진자'다. 이들에 대한 감염경로는 현재 조사중에 있다.

앞서 원희룡 지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고, 확진자 동선 비공개로 불필요한 오해와 도민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복수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동선을 공개하라"고 제주도 방역당국에 지시한 바 있다.

철저한 방역으로 코로나 확산을 차단하고, 도민불안을 해소해 신뢰를 높이겠다는 조치였다. 하지만 원희룡 지사의 특별 지시에도 제주도는 단 한번도 먼저 동선을 공개한 바 없다. 

성안교회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고, 외도 사설체육관,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 대기고 확진자가 쏟아져도 단 한번도 먼저 공개하지 않았다.

오히려 제주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나 카톡, 학교의 문자메시지를 통해서 불특정 다수에게 알려지자 뒤늦게 확진자의 동선을 슬그머니 공개했을 뿐이다.

동선 공개를 제대로 하지 않아 도민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는 지적에 원 지사는 15일 기자실 브리핑에서 "성안교회나 대기고는 제가 보고 받기도 전에 SNS를 통해 다 알려졌다"고 다소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을 했다. 

그동안 일부 동선을 공개한 경우에도 몇 번 확진자가 다녀갔는 지 모르는 것도 많았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하면서도 자세한 내용은 아직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원 지사는 자세한 내용은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이 별도로 설명드릴 것이라고 했지만 오전 브리핑이 끝난 후 오후 2시 현재 세시간이 지나도록 알리지 않고 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역학조사관이 탈진해 쓰러지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항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14일과 15일 11명이 또 무더기 확진자가 나왔지만 이들 중에 감염원을 알 수 없는 확진자가 무려 5명이나 된다. 자칫 제주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만연할 수 있다는 징표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방역도 실패하고, 도민사회 신뢰도 잃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원 지사는 제주형 사회적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 발표하면서 회견문에 없는 내용을 갑작스레 발표했다. 내용은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나 입도객, 타지를 방문하고 돌아오는 도민이 제주에 들어오려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사전 실시하고 그 결과 '음성' 확인서를 받아야 입도가 가능하게 하겠다고 발표했다.

도민사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관광객 입도를 근본적으로 막거나 제한해야야 한다는 여론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날 발표는 구체적 실행 계획이 뒤따르지 않은 뜬금 없는 발표였다. 실행 시점도, 법률적 근거도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한 발표로 혼란만 초래한 꼴이 됐다.

원지사의 이같은 발표 직후 사실상의 '제주섬 봉쇄'나 다름없는 조치라는 반응들이 나왔다. 

물론 원 지사는 정부와 협의를 거치겠다고 전제를 달긴 했다. 정부 협의후 진단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출받아야 제주에 입도할 수 있다고 전제하긴 했지만 여전히 실현 가능성에는 의문부호가 따라붙는다.

제주도가 당장 할 수 있는 권한도 없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로드맵도 없기 때문이다. 사전에 충분히 검토되고 세밀한 실행계획이 제공되지 않은 발표에 오히려 도민 불안감이 높아진다는 지적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한 도민은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오늘 원희룡 지사의 발표를 접하고 깜짝 놀랐다"면서 "관광객 숫자를 줄이겠다는 의지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하루 2만명 이상 진단검사를 할 수 있는 권한도 없는 제주도가 무슨 재주로 정부와 협의도 하지 않고 섣부른 정책을 발표하는지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