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항원진단검사 활용, 공항 이용객 검사…정세균 국무총리 “최대한 지원”

제주도가 모든 입도객 대상의 코로나19 사전 진단검사 의무화를 위한 내부 논의에 본격 착수했다.

제주도는 16일 오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서 최승현 행정부지사가 김포공항 내 선별진료소 설치를 공식적으로 건의하고, 원희룡 도지사가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통화에서 가능한 이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원 지사와 정 총리 간 전화 통화에선 제주 신규 확진자 발생 비율이 관광객이나 도외 방문 도민에게서 높게 나타나는 만큼, 전국단위 확산세를 고려해 김포공항을 포함한 각 지역 공항과 KTX역 등 지자체 간 이동 접점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오갔다.

이와 관련해 원 지사는 지난 15일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알리며,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대책으로 입도객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사전 진단검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입도객과 타 지자체 거주자 등에게 해당 관할 의료기관서 진단검사를 받게한 뒤 제주를 방문할 때 음성판정확인서, 음성판정 문자, 의사 소견서 등 음성판정 증명자료를 제출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16일 사전검사를 위한 인프라와 정부의 예산지원 방법도 구체화 돼 정부협의를 마치는대로 본격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근 수도권에 누구나 익명으로 검사받을 수 있는 선별진료소 150여 곳이 설치되고, 식약처 승인 신속 항원검사 진단 키트가 도입되는 등 집단감염 방지를 위한 인프라가 확대됨에 따라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지자체는 역학적 연관성·증상 관계없이 진단검사 전액 국비 지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추진 동력을 얻었다는 것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공항 탑승 수속 대기시간 30분 안으로 검사를 가능하도록 체계를 구축해 시간과 비용상 부담이 줄게 될 것”이라며 “전문가들은 이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조속히 이뤄지고, 확진자 집단 발생 시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요양시설이나 고위험시설 등에 대한 코로나19 전수검사 시행 경험을 살려 도민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확대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더불어 입도 관문인 공항만 관리를 통해 방역과 경제를 동시에 확보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총리실과 질병관리청 및 관련 공항공사 등 유관기관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일정과 실행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전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공식건의문

❍ 제주특별자치도입니다.

❍ 제주도는 지난 9월 23일부터 한달 보름간 신규확진자가 없었는데 11월부터 지금까지 총 70여건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 특히 제주도는 신규 확진자의 대부분이 육지부에서 여행오시거나 육지부를 다녀온 도민 분들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최근 전국단위 확산세를 고려하면 지역 간 이동 경계점인 KTX역이나 공항·항만 등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여 검체 채취하고 음성 판정을 받은 경우에만 지역 간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 특히 김포공항은 지자체간 이동의 거점으로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해야 하며, 식약처에서 허가한 바 있는 30분 이내로 검사 결과를 알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제주도를 비롯한 모든 지역이 신규 확진자가 대폭 증가하는 굉장히 위중한 상황입니다. 김포공항 내 선별진료소를 반드시 설치해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