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제주 관광 예약률 급감…원희룡 지사 "입도객 사전 음성 확인"도 영향 커

입도객 코로나19 진단검사 관련 내용으로 도배된 제주도청 관광불편민원접수 페이지.

제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도내 숙박업소와 렌터카 등 관광업체의 예약률이 곤두박질 치고 있다. 

특히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코로나19 음성 확인증을 소유한 사람만 입도를 허용하겠다는 발언 이후 예약 취소가 잇따르고, 도민을 비롯한 전국 누리꾼 사이에서도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18일 제주도관광협회와 제주도 등에 따르면 성탄절 연휴가 포함된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제주 호텔 예약률은 28% 수준에 그쳤다. 예년에는 90% 이상의 예약률을 보여 숙소 잡기가 '하늘의 별따기'란 말까지 나왔었다.  

콘도미니엄 예약률은 35.2%, 펜션 52.4%, 렌터카 47.7, 골프 65.7% 등까지 하락했다.  

코로나19 사태속에서도 80~90% 수준의 높은 예약률을 보였던 제주 서귀포시 중문 특급호텔 예약률도 40~60% 수준으로 뚝 떨어졌다. 

제주 관광업계에 따르면 18일자로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예약 취소가 잇따랐다. 

렌터카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시기에 맞춰 예약 취소·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의 발언으로 다른 지역 사람들이 코로나19 음성 확인증 지참은 언제부터인지 묻기도 한다”고 말했다. 

제주시 읍·면 지역에서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A씨는 “취소와 함께 취소 수수료 문의가 계속되고 있다. 상황이 상황인지라 취소 수수료 없이 전액 환불해주고 있다”고 했다. 

제주도청 관광불편민원접수에 등록된 글. 취소 수수료 전액 환불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뿐만 아니라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입도 도민·관광객 대상 코로나19 진단검사 의무화 발언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15일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관련 브리핑에서 "도내 확진자 대부분이 여행객과 타지역 방문 도민, 입도객인 상황에서 이에 대한 진단검사 의무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해서 추진하겠다"며 "검사비용은 전부 국비 지원을 받도록 하겠다"고 말한바 있다.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아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만 제주 입도를 허용하겠다는 내용이다. 

제주도청 관광불편민원접수 페이지도 연일 원 지사의 발언 내용으로 도배되고 있다. 

입도객 대상 코로나19 음성 확인증 지참 정책 시행 시기가 언제인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 등을 비롯해 음성 확인증이 없어 제주 여행을 취소할 경우 취소에 따른 수수료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글도 있다.   

다음과 네이버 등 각종 포털사이트를 비롯한 전국 누리꾼 사이에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청정 제주를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시행 시기가 늦었다’, ‘과한 조치’, ‘검사 비용은 누가 부담하나’, ‘예약을 취소하겠다. 전액 환불해달라’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또 일부 누리꾼은 ‘제주도민도 코로나 음성 확인증을 지참해 다른 지역을 방문하라’고 우회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