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1월 임시국회에서도 통과되지 못하면서 4.3 단체들이 잇달아 비판 성명을 내고 있다.

제주4.3연구소는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임시국회에서의 4.3 특별법 개정안 처리가 무산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강조했다.

연구소는 “4.3유족과 관련 단체들은 국회 앞 1인 시위와 제주도 곳곳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며 4·3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요구해왔다. 그러나 또다시 정치권은 이런 제주도민의 바람을 외면했다”면서 “우리는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여·야간 의견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이견을 좁혀가는 과정도 민주적 절차이자 4.3의 정당성을 획득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그러나 우리는 정치권이 4.3을 당리당략적으로 접근한다면 이를 단호히 반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구소는 “정치권은 해마다 4월이 되면 국민과 제주도민에게 4.3 문제의 해결을 약속했고, 약속한다. 여야 정치권이 국민과 제주도민, 4.3 유족에게 약속한 4.3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어떻게 다가오는 제73주년 추념식에 참석할 것이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국회는 2월 임시국회에서 당리당략을 넘어 4.3특별법 개정안을 즉각 통과시켜라 ▲정치권은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