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공항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 “충분히 반영”
국토부, 제2공항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 “충분히 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객관적 절차 도민의견수렴 결과 제출시 정책결정 반영"
제주 제2공항 조감도
제주 제2공항 조감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를 언론사에 요청키로 합의한 가운데 국토부가 수용 의사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제출 시,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8일 국토부는 제주도 및 도의회와 각각 면담을 진행했고, 이 자리를 통해 국토부는 제주도와 도의회가 서로 합의해 여론조사를 실시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다만 국토부는 여론조사 결과, 반대 비율이 찬성 비율보다 1%라도 더 높으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발언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면담과정에서 제주도, 도의회 등과 다양한 예시를 논의한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당시 도의회 특위 소속 의원들과의 면담 과정에서 국토부 고위 관계자가 "여론조사 결과 단 1%라도 반대가 높으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발언한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자, 일단 구속력이 없는 발언이고 다양한 예시를 언급한 수준이라고 선을 그은 것.   

그러나 국토부는 추후 제주도에서 공문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보내오면 제주도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쳐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와 도의회는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 방안으로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키로 했지만 '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대안으로 안심번호를 부여 받아 선거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제3의 기관'인 언론사에 요청키로 했다.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는 언론사와 협의를 통해 기존 제2공항 찬반 질문 외에 선거관련 질문을 추가해 진행되고 늦어도 2월 설연휴 이전에 진행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6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66
용담 토박이 2021-02-02 18:19:09
서쪽에 투기를 했는데 성산 2공항 들어선다니까 배아파서 헛소리하는거 아니냐
티비 토론하는 것도 못 봤냐 현 공항이 포화상태며 착륙할 때면 상공에서 3-40분 대기 하는건 비일비재한다 안하더냐 똥개들아 전 제주도민을 포함한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편안게 전지역을 균형발전하기 위함이라는걸 모르냐 그리고 대가리에 똥만 들어가는 몇 몇 놈들은 2공항 들어서면 대정, 서쪽 사람이 멀어서 어떻게 이용하냐하는데, 현공항을 사용하면 되는데 말도 안되는 생때를 부리냐
못난 인간들아 제2공항 찬성하면 무조건 투기꾼으로 보는데 내가 알기론 진정 신도 쪽에 처음 공항이 난다는 소문을 듣고 그곳에 투기한 놈이 발악을 하는 것으로 밖에 안 보인다.
223.***.***.156

관광의 질이 높아져야 제주를 위해서도 좋다 2021-01-23 12:35:37
과잉관광은 도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손해다. 이미 경험했듯이 수많은 인파의 관광객은 도민의 피로도를 높이고 관광객들 또한 불편을 느낄 수 밖에 없다. 관광의 만족도가 높이야 제주 관광에 미래가 있다.
39.***.***.116

관광객 줄어드니 관광객 만족도 높아져 2021-01-20 11:55:58
코로나19 사태로 제주 방문 관광객이 다소 줄어든 가운데, 관광객 감소에 대해 만족도를 느낀 관광객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여행의 질이 높은 이유에 대해 응답자 상당수는 ‘관광객 감소’를 주 이유로 꼽았다.

2가지 복수 응답으로 진행된 조사에서 응답자의 55.5%는 ‘관광객이 적어 충분하게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어서’를 선택했다. 이어 ▲관광객이 적어 이동 편의성이 증가해서 47.3% ▲유명 관광지·맛집에서 기다림이 적어서 45.3% ▲관광지·공용시설의 위생·청결 수준이 좋아져서 28.2% 등 순이다.

출처 : 제주의소리(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325110)
118.***.***.175

제주공항에 투자하면 해결되는데 일부러 안하고 있음 2021-01-19 14:58:59
100만평 짜리 제주공항도 리모델링 못하는(안하는!) 무능무책임한 국토부
뉴욕 라과디아 공항은 70만평 수준인데 항공기 운항횟수나 터미널 수준은 인천공항 수준.
제주공항은 전국 공항 중 개항이 60년 넘어가는 가장 낙후된 시설중 하나.
그런데 국토부는 제주도민을 만만하게 보고 제주공항 투자 유기 방치하고 성산에다 공항 하나 더 만들어서 부동산신도시개발 하고 싶은 것.
제주공항은 불편 해소가 먼저지 항공기 더 많이 띄우는게 우선순위가 아니다.
터미널 먼저 주차장 방향과 오일장 방향으로 새로 신축 확장하고 공사 스톱 안해도 충분히 운용 가능.
공항 대중교통 신설을 위해 신교통수단인 트램 도입 적극 시행해야.
용담 도두쪽에서 공항도심터미널 신축하고 관광객은 외곽에서 짐부치고 맨몸으로 공항 오는게 공항교통혁신.
118.***.***.175

제주도민 2021-01-19 09:25:58
제주공항에 그렇게도 많은 관광객들이 밀려왔고 저가항공사들이 좌석이 부족할 정도로 사람들이 제주로 몰렸는데 정작 다들 적자입니다.
그럼 제주도민들만 쓰레기에 하수역류, 교통체증 고통만 받고 이익은 누가 챙겨간건가요?
신라 롯데 JDC 면세점만 돈벌었네.
제주공항 운영하는 국토부 공항공사만 이익 봤네요.
도민들은 세금만 늘고 생활 불편만 늘고 뭡니까?
223.***.***.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