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좌남수 의장 19일 첫 상설정책협의회...지방자치법 개정 협의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도의회 의장
원희룡 제주지사와 좌남수 도의회 의장 ⓒ제주의소리 자료 사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19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올해 첫 상설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18일 도와 의회에 따르면 이번 상설정책협의회에서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공동협력과 제주형 4차 재난긴급지원금 지급, 3대 정책기금 지원 및 관련 제도개선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조치로 인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의 맞춤형 지원 정책 방안과 운영사항 등이 구체적으로 거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주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지급 대상을 전도민으로 할지, 아니면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한 핀셋 선별지급을 실시할지도 주요하게 논의될 전망이다. 

논의된 내용은 상설정책협의회 회의 직후 원희룡 지사와 좌남수 의장이 공동 합의문 형태로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에선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최승현 행정부지사, 고영권 정무부지사, 허법률 기획조정실장 등 각 실·국장이 참석한다.

도의회에서는 좌남수 의장을 비롯한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교섭단체대표, 포스트코로나대응 특별위원장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상설정책협의회는 2018년 7월 민선 7기 도정과 11대 도의회가 제주형 협치 제도화를 위해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며 시작됐다.

지난해 9월 10일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회생시키기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첫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 공식 회의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