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택배 노동자들이 오는 27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제주지부와 서비스연맹 제주지역본부, 진보당 제주도당은 19일 오전 11시30분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택배사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 시행이 없다면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택배노조는 오는 27일 ‘살고싶다 사회적총파업’ 쟁의행위에 대한 찬반투표를 오는 20일부터 2일간 진행해 결과에 따라 총파업하겠다. 죽음의 분류작업을 거부하고, 살기 위한 배송을 추진하는 등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택배 노동자들은 “설 명절 배송에 차질이 생겨도 택배노동자의 죽음을 막아야 한다. 죽기 위해 일하는 사람은 없다. 지난해 16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사망했다. 지난해 10월 택배사 과로사 대책이 발표된 이후에도 5명의 택배사가 쓰러지고, 1명이 사망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수많은 국민들이 택배사에 대한 처우 개선을 말했고, 정부와 택배사가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바뀐 것은 없다. 쓰러지는 택배사가 이를 증명한다”며 “코로나19 재확산과 연말연시, 설명절 특수로 쏟아지는 물량 앞에서 전국 택배사는 자신의 목숨을 걱정하며 배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말뿐인 대책이 아니라 실효성 있는 대책과 즉각 이행이 필요하다. 분류작업 인력에 대한 관리책임과 비용을 원청택배사가 100% 책임지고, 설명절 특수 전에 제대로 투입해야 한다. 야간배송을 금지하고, 지연배송을 허용해 노동시간을 실질적으로 단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제주지부와 서비스연맹 제주지역본부, 진보당 제주도당은 19일 오전 11시30분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실효적 대책 마련이 없을 경우 오는 27일 총파업하겠다고 예고하고 있다.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제주지부와 서비스연맹 제주지역본부, 진보당 제주도당은 19일 오전 11시30분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실효적 대책 마련이 없을 경우 오는 27일 총파업하겠다고 예고하고 있다.

택배 노동자들은 “인상없이 계속 삭감된 택배요금을 정상화해야 한다. 오늘(19일) 예정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대책이 합의되고 즉시 이행돼야 한다.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노조는 살기 위한 총파업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고 총파업을 예고했다. 

택배 노동자들은 “제주 노동·시민·진보정당과 함께 ‘살고싶다 사회적총파업 제주지역 공동대책위원회’ 구성에 착수하겠다. 불법·갑질과 죽음이 도사리는 택배현장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인간의 얼굴을 한 택배 현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택배사가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돌고 힘을 모아달라. 총파업은 택배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과 함께 만들겠다”며 “더 이상 누군가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택배는 사라져야 한다. 살기위한 택배 멈춤에 함께 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