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와 관련해 20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재벌택배사는 핑계를 되풀이하며 택배노동자 사망 책임과 문제해결을 회피하고 있다. 더 이상 택배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몰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제주는 “택배노동자의 연이은 사망 등 중대 재해 구조적 해결을 위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가 지난 19일 협의를 진행했으나 아직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지난해 16명의 택배노동자가 연이어 사망하며 택배노조 등에서는 분류작업과 심야배송 등 장시간 강제노동에 내몰린 현실을 지적했다”면서 “한때 정부와 재벌택배사가 분류작업 인력투입과 심야배송 금지를 약속했지만, 비용분담 등을 핑계로 여전히 장시간 노동은 강요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제주는 “택배노조는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해 당초 택배사가 합의했던 분류인력 투입 약속을 당장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비난 모면의 형식적 투입이 아니라 직접 택배사가 분류인력 투입과 비용을 책임지고 과로사를 방지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와 택배사는 책임과 문제해결을 핑계로 회피하고, 우체국 택배를 책임지는 우체국물류지원단은 파업권까지 부정하며 택배노동자들의 요구를 부당하게 짓밟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현장에서는 오늘도 죽음과 재해가 반복되는 데도 정부는 택배사 눈치나 보고 택배사는 노동자 생명보다 손익계산에만 급급하다”면서 “과로사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합의마저 무산된다면 오는 27일 총파업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 제주는 “택배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은 당사자만의 문제로 국한되지 않는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고립이 심화되는 지금 택배노동자는 우리 사회가 삶을 이어갈 수 있는 핏줄 역할을 한다. 택배노동자들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 국민 삶을 지키는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합의를 책임지고 끌어내야 하며, 재벌택배사는 분류인력 투입과 심야배송 등 장시간 강제노동을 중단해야 한다”며 “우체국물류지원단은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고 성실하게 교섭에 임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