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보건교사 순회근무 계획 아이들 건강권 위협”
“제주 보건교사 순회근무 계획 아이들 건강권 위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등 성명 "1교 1보건교사 확대 추진하라"

전교조 제주지부 보건위원회와 제주도보건교사회는 22일 성명을 내고 "보건교사 순회근무 실시 계획을 철회하고 단계적인 1교 1보건교사 확대를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교육청은 보건교사 미배치교 중 학생 수 100명 미만의 소규모 학교에 대해 보건교사 1인이 본교 외에 추가로 1개 학교에 더 근무하도록 하는 보건교사 순회근무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전교조 등은 "보건교사 순회는 1명의 보건교사가 원 학교에서 주당 3일, 순회 학교에서 주당 2일 근무하는 형태로, 언제 발생할지도 모르는 응급상황, 감염병 환자 발생 등 신속한 대처가 필요한 보건 업무의 특성을 외면하고 보건교사에게 과도하게 책임만 지우는 탁상행정"이라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보건교사가 원 학교에 근무하는 날은 순회가는 학교에서, 순회가는 날에는 원적학교에서 응급상황에 즉각적이고 전문적인 대처가 어려워진다. 평상시 질병을 앓고 있는 학생들의 건강문제 발생 시 적절한 대처를 하는 일이나 일상 학교생활에서 아프거나 다친 학생이 보건실에 와도 즉각적인 처치가 힘들다"고 주장했다.

특히 "타 시도의 경우에도 보건교사 순회근무 실시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도출돼 이미 없어졌으며, 현재는 '1교 1보건교사' 배치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19 국가 위기 상황에서 코로나19 대응과 유증상자 관리, 확진자 발생 시 동선 파악 등의 대처 시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만약 2개 학교를 동시에 관리하는 보건교사는 근무하는 1개 학교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나오게 되면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함은 당연지사다. 그럴 경우 다른 1개교는 어떻게 운영돼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보건교사 미배치교에 기간제 보건교사를 충원해 학생들의 건강권과 안전권, 교육권을 보장하는 올바른 정책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0
에휴 2021-01-29 15:42:04
보건교사가 있어야 하는건 맞지만 소규모(100명 이하) 학교까지 고정 배치가 꼭 필요할까요?
가뜩이나 학교에 이사람 저사람 직종도 엄청 많던데요
이성적으로 너무 예산 낭비인 것 같기도 합니다.
118.***.***.166

프로스포츠 2021-01-29 12:00:06
프로 축구나 야구 농구 등 스포츠 관람을 보다보면 앰블런스가 보이고 의사 가운 입은 분이 보이곤 합니다.
선수도 아닌데 딱 버티고 앉아 있습니다.
그분들이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 항상 준비 하는 것 처럼 보건 교사도 마찬 가지입니다.
당장 별일 없다고 안전과 직결되는 업무를 자꾸만 용역이나 시간제로 돌리다 보면 정작 큰일이
발생했을때는 고스란히 이용자의 피해와
직결되는 겁니다.
안전은 충분 할수록 좋습니다.
당신의 아이가 학교에서 생사의 기로에 섯을때 가장 먼저 응급 처치를 할수 있는 분이 바로 보건 교사입니다.
아이들은 이나라를 장차 이끌어갈 프로준비생들입니다
220.***.***.188

고사리 2021-01-25 21:05:21
눈에 두드러지지 않지만 기본에 충실하는 것은 잘 보이지 않죠~
집에서 매일 치워도 깨끗한 티는 안나나 이 마저도 안하면 난리가 나죠. 엄마가 집에서 아무것도 안하는 것 같지만 엄마가 없으면 집에 있는 불빛도 서늘한 것처럼..,교육을 하시는 선생님들~ 넓고 따뜻한 기운 좀 불어넣어 보세요
27.***.***.173

제주김부장 2021-01-25 08:50:55
나는 보건교사가 당최 왜 보건'교사'인지 모르겠다. 교사면 수업을 해야 하는데 보건교사가 1년에 수업을 몇시간이나 할까? 직무상 담임도 안 맡는다. 이런 식이면 학교에 들어오는 사람은 죄다 교사를 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사자격증이 아닌 보건 관련 자격증만 있으면 될 것 같은데. 그러면 예산도 훨씬 줄 것이고 그만큼 1교 1보건 배치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함.
59.***.***.31

ㅎㅎ 2021-01-24 16:40:32
보건교사 말이 교사지 수업도 하지 않으면서 학생들 아프다고 오면 치료처럼 하고선 병원보내지요. 병원데려가려면 오히려 수업하고 있는 담임교사가 병원으로 데려가야 한다고 하니 정말 어이없습니다. 담임이라는 교사는 수업, 행정 학생 돌봄 정말 일이 많지만 보건교사는 학생 수에 따라 사정이 다르죠. 시내 어느 중학교 보건교사는 다리 보조기를 늘 갖고 다니면서 학생보건일을 보고 있던데, 신속하게 움직이며 대처해야 할 보건교사가 보조장치를 이용하며 보건일을 한다는게 역시 공무원은 철밥동이구나 하고 생각되었네요
182.***.***.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