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소상공인연합회가 25일 오전 11시 제주신화월드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화월드 내 대규모점포 개설 등록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신화월드에 추진되는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에 대한 도내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제주도소상공인연합회는 25일 오전 11시 제주신화월드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화월드 내 대규모점포 개설 등록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신화월드에 추진되는 프리미엄 전문점은 람정제주개발(주)이 제주관광공사 면세점이 철수한 자리에 프리미엄 브랜드 매장 60여개를 유치하는 사업이다. 

프리미엄 전문점 운영 면적은 8834.54㎡로, 지난해 11월25일자로 서귀포시로부터 등록 절차를 마무리했다. 

관련 법상 3000㎡를 넘어 반경 3km 이내 상권에 대한 지역상생 발전 방안 마련과 상권영향평가 등을 통해 행정 기관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하며, 3000㎡ 미만 점포는 ‘신고’ 대상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신화월드 내 대규모점포 운영 계획을 당장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소상공인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신화월드 내 프리미엄 전문점은 도내 소상공인에게 치명타가 될 것이며, 심각한 우려와 함께 반대 입장을 표명한다. 대형·다업종·다기능의 대규모점포는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소상공인연압회는 “중소기업연구원의 2017년 조사 결과, 복합쇼핑몰은 반경 10km 이내 상권에 영향을 준다. 또 인근 점포가 프랜차이즈나 고급 점포로 바뀌면서 기존 소상공인들이 사라지는 내몰림 현상도 동시에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국과 독일, 프랑스, 일본 등 국가는 대형 유통점이 생길 경우 주변 상권에 미칠 영향 등을 분석해 피해 예상액에 따라 출점을 제한한다. 우리나라도 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초대형 복합쇼핑몰을 규제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논의할 예정인데, 서귀포시가 법 개정 이전에 허가를 내준 것이 아닌가하는 의혹마저 든다”고 주장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제주도와 서귀포시는 신화월드 내 대규모점포 운영 계획을 당장 취소해야 한다. 프리미엄 전문점 계획과 관련해 제주시 소상공인 의견청취와 공청회 등 적극 소통의 길을 조속히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쇼핑아울렛 등 대규모점포로 도내 소상공인의 생존권이 위협받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제주도와 도의회는 매달 1차례 정기적으로 도내 소상공인의 현장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