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목소리 II' 발간...부산 거주 4.3 유족 만나 보따리 등 오브제 주목

고현주 사진집 '기억의 목소리 II' 수록 작품. 제공=제주국제화센터.
고현주 사진집 '기억의 목소리 II' 수록 작품. 제공=고현주.

고현주 사진작가의 두 번째 4.3 사진집 ‘기억의 목소리 II(Voice of Memories II)’가 최근 발간됐다. 부제는 ‘제주여성의 보따리를 통해 본 제주4.3과 디아스포라’이다. 

지난 2019년 출간된 ‘기억의 목소리 I’ 사진집이 20여 명의 4.3 유가족 유품 사진과 글로 구성됐다. 230쪽이 넘는 이번 작업물은 디아스포라로 살고 있는 제주 여성 유족 안순실(1946~)의 기억과 삶을 다뤘는데, 오랜 시간 간직하고 있던 보따리 속 사물로 풀어냈다.

작가는 애초 일본으로 건너가 재일제주인들을 기록하고자 했으나 코로나19로 무산됐다. 대신 수소문 끝에 부산 영도에 살고 있는 안순실을 만났다. 고현주 작가는 궤 속에서 오랜 시간 잠들어 있던 수많은 보따리를 주목했다. 여러 사물들을 통해 4.3의 기억과 삶의 일상을 이야기로 풀어냈다. 

비녀, 염주, 엽서, 아버지의 사진, 시집올 때 챙겨온 혼수품, 버선, 첫 아이의 삼신상 위에 놓았던 멩실 등…. 사소하다면 사소한 물건들이 보따리에 담겨있고 하나의 보따리는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졌다.  

고현주는 이번 사진집에 대해서 “어머니-시어머니-본인까지 몇 대를 거쳐 전해진 사물들 안에서 한 제주 여성의 역사가 당당히 살아 숨 쉬고 있었다”며 “개인의 서사가 기록이 되고 그 기록이 역사와 문화가 되는 시대다. 개인의 서사가 낱낱이 새겨져 있는 사물은 그래서 중요하다. 모든 기록물 속에 사람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강조한다. 

고현주 사진집 '기억의 목소리 II' 수록 작품. 제공=제주국제화센터.
고현주 사진집 '기억의 목소리 II' 수록 작품. 제공=고현주.
고현주 사진집 '기억의 목소리 II' 수록 작품. 제공=제주국제화센터.
고현주 사진집 '기억의 목소리 II' 수록 작품. 제공=고현주.

이번 작업의 가장 상징적인 오브제는 보따리다. 보따리의 실재 천 재질을 책 표지로 사용했고, 노랑·분홍·보라 등 형형색색은 내지 색감으로 살렸다. 이는 어두웠던 과거를 딛고 찬란한 아름다움으로 승화되길 바라는 작가의 심정을 담은 것이다. 

백영경 제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서문에서 “4.3의 기억에 살아 있는 사람의 온기를 입히려는 작가의 안간힘이 느껴진다”며 “보따리 속에 차곡차곡 접혀 있는 옷가지가 잠든 기억이라면, 이를 꺼내서 만져보고 냄새 맡고 추억하다보면 지나간 시간들은 현재의 일부가 된다”고 평했다.

향후 일정에 대해 고현주는 “2019년 사진집이 발간된 이후, 작년에 서울, 독일과 미국 등지에서 전시와 세미나 일정이 잡혀있었는데, 코로나로 아쉽게 취소됐다”면서 향후 기억의 목소리 사진집 작업을 국·내외 전시로도 연계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억의 목소리 II’ 역시 한글뿐 아니라 영문으로 번역해 제작한다.

이번 사진집은 제주도의 지원을 받아 사단법인 제주국제화센터(대표 송정희)가 발행했다. 유족 인터뷰 진행과 글은 문봉순 제주섬문화연구소 실장과 허은실 시인이 참여했다. 디자인·제작 편찬은 디웍스가 맡았다. 또한 각종 자료와 정보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평화재단, 제주4.3연구소의 도움을 받았다.

제주국제화센터는 “북콘서트와 작가와의 대화 등을 통해 ‘기억의 목소리 II’를 곧 선보일 것”이라고 소개했다.

문의: 제주국제화센터 064-727-7790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