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안위 법안심사소위 예정...서영교 행안위원장-한병도-이명수 차례로 면담

지난 1월28일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하기 위해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만나고 있는 원희룡 제주지사
지난 1월28일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하기 위해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만나고 있는 원희룡 제주지사

 

8일 국회 행안위 법안심사 소위에서 제주4.3특별법 개정안 심사가 열릴 예정인 가운데 원희룡 제주지사가 국회를 방문 전방위 협력을 촉구한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가 열리는 8일 국회를 방문해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한 여·야 의원들을 만날 예정이다. 

원 지사의 국회 방문에는 강철남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장, 오영희 국민의힘 원내대표, 오임종 4·3유족회장, 양조훈 4·3평화재단 이사장, 고철희 유족회 4·3특위위원장 등도 함께 한다.

앞서 원 지사는 좌남수 의장과 함께 지난 1월28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4·3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한 바 있다.

원 지사는 8일 오전 서영교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한병도 법안심사제1소위 위원장, 이명수 법안심사제1소위 국민의힘 간사를 만나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또한 4·3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되어 제주4·3 생존 희생자와 고령의 유족들이 살아생전에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개별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초당적인 협력을 강력히 촉구할 방침이다.

한편 4·3특별법 개정안은 지난해 7월27일에 오영훈 의원이 대표 발의했으며, 8월10일에는 이명수 의원이 대표 발의해 총 2건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에 있다.

지난해 11월17일과 18일 2차례에 걸쳐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돼 논의된 바 있다.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통과할 경우 행안위 전체 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 회의를 거쳐 오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 절차를 밟게 된다.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국회의 초당적 협력으로 4·3특별법 개정안이 처리된다면 4·3희생자 및 유족은 물론 전 도민에게 제73주년 4·3추념식 전 가장 큰 선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