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첨단농식품단지 사업 전면 수정, 477억 원 투입·연면적 4만8000㎡ 규모 조성 추진

JDC가 추진하는 미래농업센터 조감도. 사진=JDC.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소득 감소와 경쟁력 약화 등 위기에 놓인 제주 농민과 농업을 위해 미래농업센터 설립에 나선다. 지난번 논란이 일었던 첨단농식품단지 조성사업 전면 수정 계획안이다. 

JDC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으로 국제적 수준의 미래농업 교육과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유통 플랫폼을 창출하는 등 제주 농업 인재를 육성하고 유통구조 혁신을 이끌 미래농업센터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유통 플랫폼을 구축해 제주 농산물 수급 안정과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는 등 농가소득을 높이고, 미래농업을 준비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JDC는 100만㎡이상 대규모 단지인 첨단농식품단지 조성사업을 계획했으나 농민단체와 제주도의회의 반발 등 역풍을 맞아 사업을 전면 수정, 지금의 미래농업센터를 계획한 바 있다.

미래농업센터는 약 10만㎡ 부지에 사업비 약 477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4만8000㎡ 규모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교육연구시설, 실증시설, 체험관광시설, 스마트유통시설 등 4가지 분야로 구성될 예정이다. 

교육연구시설은 국제적 수준 미래농업 교육과 연구개발이 이뤄지는 곳으로 후계농, 청년농 등 전문인력 육성과 미래농업 대비 연구개발이 이뤄지는 시설이다. 실증시설은 빅데이터 기반 환경제어가 가능한 실증 온실을 조성해 교육생 실습 장소와 첨단 스마트농업 기술 확산 거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체험관광시설은 실증시설에 각종 체험장과 식음료시설을 결합해 미래농업을 테마로 관광상품화하고, 지역 관광지 연계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된다. 

스마트유통시설은 빅데이터 기반 생산·소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시설로,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확보와 물류, 가공 등 어려움을 겪는 농민을 위해 조성된다. JDC가 유통마진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농가가 보전받도록 하는 등 공공기관 신뢰성을 바탕으로 계약재배와 판로확보 등이 이뤄지는 것이다. 

미래농업센터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은 6개월여간 이뤄지며, 올해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사업부지가 선정되면 오는 2022년부터 인허가절차와 실시설계가 이뤄진 뒤 같은 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게 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JDC는 과거 첨단농식품단지 조성사업 추진 당시 제기된 대규모 단지개발 및 대량생산에 따른 제주 농산물 가격 하락, 대기업 자본에 의한 농업 잠식 등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당초 계획을 과감히 변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JDC 관계자는 “지난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농민 추천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초빙하는 등 농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왔다. 농민에게 꼭 필요한 핵심시설과 기능들이 집약된 미래농업센터가 제주 미래농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대림 JDC 이사장 역시 “미래농업센터가 설립될 경우 후계농과 청년농, 창업농 등 연 200여 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획기적 스마트유통 플랫폼 구축으로 농가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확산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 농민들의 애환을 함께하고 도민이자 제주 농업을 걱정하는 한 사람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농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라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