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일 제주 제2공항 최대 분기점 도민 찬반여론조사...찬반 모두 결과 승복 필수

제주 제2공항의 명운을 가를 도민 여론조사가 시작됨에 따라 찬반 양 측의 막판 민심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사실상 도민들의 최종 선택을 앞둔 상황에서 그간의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서는 찬반 결과에 대한 온전한 승복이 뒤따라야한다는 제언도 나온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합의로 진행되는 제주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가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도내 언론사 컨소시엄 주최로 진행된다.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KBS, MBC, JIBS, KCTV, CBS, 연합뉴스, 제민일보, 제주일보, 한라일보)에 의뢰해 진행되는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2곳이 안심번호를 통해 각각 도민 2000명과 성산읍 주민 500명에게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전 협의된 별도의 선거 문항도 조사에 포함됐다.  

제2공항 찬반 도민의견 조사 결과는 18일 오후 8시 9개 언론사를 통해 동시에 공개된다. 제주도는 여론조사 결과를 넘겨 받으면 곧바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도민의견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사실상 이번 여론조사는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행사하는 최종 관문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된다. 당초 제2공항 건설 사업은 2018년 착공을 목표로 했지만, 입지선정의 타당성과 절차적 정당성, 환경훼손 논란이 불거지면서 지역사회 갈등으로 번졌다. 이번 여론조사는 제주사회의 갈등과 반목을 종식시키기 위한 카드인 셈이다.

여론조사가 법적 구속력을 지니지는 않았지만, 제3의 기관에서 조사를 실시했고, 양 측 모두 조사 결과에 승복하기로 약속한 만큼 결정적인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 "과잉관광 난개발 안돼, 지속가능한 제주 위해 반대표 호소"

이 같은 중요성을 인식한 듯 찬반 양 측은 막바지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 진영은 여론조사가 한창 진행중인 15일에도 문자메시지와 SNS 등을 십분 활용하며 반대 의사를 밝혀줄 것을 적극 호소했다.

특히 통상적인 여론조사 기관이 대부분 지역번호 02(서울)로 시작하는만큼 064(제주) 지역번호를 포함해 모르는 번호라도 꼭 전화를 받아줄 것을 당부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은 도민 편익보다 관광객으로 인한 각종 생활인프라 확장과 비용 부담, 도민 불편과 피해가 큰 시설로, 제주 미래와 도민 삶의 질을 고려했을 때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2공항은 제주 중산간 농지와 숨골을 파괴하고, 철새도래지와 일출봉 앞 경관을 훼손하는 환경파괴 공항으로, 관광객을 더 받겠다고 지역 주민을 강제로 내쫓고 땅을 빼앗는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세대가 걸어왔던 과잉관광과 난개발, 도민 삶의 질 황폐화 등의 길로 갈 것인가,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멈추고 지속가능한 제주와 도민 삶을 챙기는 길로 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회"라며 "제2공항 반대로 지속가능한 제주를 염원하는 도민의 뜻이 여론조사에서 실제로 나타나도록 마지막까지 함께 해달라"고 강조했다.

◇ "제주경제권 상생하는 절호의 기회...새로운 성장산업 바람직"

지역 내 경제단체를 위시한 찬성측 역시 제주 제2공항의 순기능을 적극 강조하며 여론조사에서 찬성을 선택해 줄 것을 호소했다.

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는 15일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사상 최악의 경제적 위기를 마주하고 있는 지금, 지난해 제주경제 성장률은 전국 최하위로 곤두박질쳤다"며 "이런 제주에 5조원 이상의 투입되는 제2공항 건설은 제주의 관광산업뿐 아니라 건설업, 자영업, 중소기업 등 제주경제권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건설은 30년 전부터 제주도가 요구해 추진하고 있는 국책사업으로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된다"며 "제주의 경제와 제주의 미래를 위해 대안이 없는 필수 선택으로, 지금 세대뿐 아니라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도민들의 현명한 판단과 올바른 선택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제2공항 찬성 입장을 당론으로 결정한 국민의힘 제주도당도 대도민 호소문을 내고 "기존 관광산업 성장을 억제하는 차원에서 제2공항을 반대할 것이 아니라, 제2공항 추진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 산업을 키우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제2공항 건설은 식품·화장품·식품산업 등의 새로운 청정제조업과 제주지역에 적합한 지식 기반 산업 발전의 커다란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도 "제2공항 건설은 교통정체와 쓰레기·오폐수·소음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포화 상태의 현 제주공항의 부담을 해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여론조사 결과 반드시 정책 반영돼야"...찬반 결과 승복 필요 

최종 관건은 여론조사에 대한 찬반 양 측의 수용 여부다. 앞서 제2공항 추진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에서는 찬반 의견이 비등하게 엇갈렸다. 

이번 조사 결과 역시 각 진영 모두 승리를 자신하고 있는 실정으로, 누구도 쉽게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찬반 갈등 양상이 햇수로 장장 6년에 걸쳐 격렬하게 이어져 온 배경으로 미뤄 이번 조사 결과에 쉽게 승복할 수 있겠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제주도와 국토부의 수용 여부도 관건이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2공항 여론조사에 추진력이 붙은 올 초부터 공식석상에서 제2공항과 관련된 발언을 자제해 왔다. 올해 초 [제주의소리] 등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와 가진 신년대담에서도 "정부가 의견수렴 결과를 참고해 제2공항 추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정책 결정은 국토부가 한다"고 말을 아꼈다. 

국토교통부는 여론조사와 관련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제출 시,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수용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번 여론조사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주도로 이뤄지는만큼 결과를 수용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만일 어느 한쪽이 온전히 승복하지 않을 경우 더 큰 갈등의 분기가 될 여지도 있다.

이와 관련 제주지역 내 대학 교수 111명은 여론조사를 앞두고 이달 초 성명을 통해 "모든 제주도민과 단체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해야 한다"며 "지난 5년 동안 찬반 갈등으로 분열돼 온 제주사회를 통합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도 역설했다.

교수들은 "제2공항 사업은 많은 찬반토론을 통해서도 양측의 견해는 좁혀지지 못했다. 국토부와 정부는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정책 결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그것만이 대통령이 약속했던 절차적 투명성과 민주성을 보장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에 대해서도 "공정한 여론조사를 보장하고, 조사결과 그대로 국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성산지역 주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결과는 약속한 대로 참고용에 그쳐야 하고, 도민 전체의 여론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