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과 중단을 반복한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청사 신축 사업이 다시 추진된다.

제주도는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옛 제주도로관리사업소 부지에 통합청사를 신축하는 ‘행정복합청사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을 2일 발주했다.

용역 범위는 사업여건 분석과 관련 법규 및 상위계획 검토, 기본구상, 타당성 및 경제성 분석이다. 용역비는 5000만원, 기간은 8월까지 총 6개월간이다.

제주도는 2014년에도 제주시 연동 설문대여성문화센터 옆 옛 도로관리사업소 부지에 연동주민센터 신축을 추진했지만 주민들 반대로 철회했다.

이후 부동산 가격이 폭등으로 연동 지역 내 부지 매입이 어려워지자, 2018년에는 현 청사를 허물어 지하 2층, 지상 6층 신청사 건설을 추진했지만 이마저 예산 문제로 중단됐다.

이번에 추진되는 신청사는 연동주민센터와 도로관리과는 물론 제주건설회관에서 임대 생활을 하고 있는 미래전략국 저탄소정책과, 미래전략과 등을 아우르는 통합청사다.

향후 설립을 추진 중인 제주기록원 유치까지 검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소방부서도 함께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소방안전본부에서 자체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최종 계획안에서 빠졌다.

통합청사 부지는 6742.3㎡다.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고도제한은 35m다. 건물 연면적은 최소 1만7000㎡, 최대 2만5000㎡다. 용적률 등을 적용하면 최대 8~9층까지 건축이 가능하다.

문제는 사업비다. 연면적이 2만㎡에 육박할 경우 예상되는 총공사비는 500억원 가량이다.

지방예산의 효율적 운영을 목적으로 사업비 500억원 이상인 신규사업은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해 고시하는 전문기관으로부터 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한다.

제주도는 용역 결과에 따라 도 자체 예산으로 추진하는 방안과 임대형 민자사업(BTL), 또는 제주기록원 유치에 따른 국비지원 사업 중에서 최적의 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의 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투자심사와 공유재산 심의를 거쳐 설계 공모와 실시설계가 이뤄진다. 제주도는 늦어도 2024년 첫 삽을 뜨고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