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도의회 대응 정책 및 제주형 미래 발전 전략 제시

제주도의회 「정책연구」 총서 제4호ⓒ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정책연구」 총서 제4호ⓒ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최근 제주의 다양한 정책현안에 대해 연구해 온 성과물을 집대성한 「정책연구」 총서 제4호를 발간했다.

지난해 6월 발간된 「정책연구」 제3호에 이어 제주의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호, 경제·산업구조의 개선, 지역사회통합, 문화체육발전 등에 대한 기획연구와 의정활동 지원 관련 41편의 연구자료와 토론회 발표자료 등을 다 모았다.

특히 이번 「정책연구」 총서 제4호에는 코로나 극복을 위한 좌남수 의장과 도의원들의 입법 활동 및 정책대응 분석 자료를 중심으로 수록했다.

양질의 일자리창출과 경제활성화, 소상공인·자영업의 경쟁력 강화, 공공기관의 성과 개선 및 재정건전성 강화, 경제·사회적 불평등 완화,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 기후변화 대응과 해양생태계 보존 및 해양산업 육성, 양질의 교육, 양성평등 등과 관련 내용이 포함됐다.

「정책연구」 총서 제4호는 도민, 유관기관, 국회 등 중앙부처,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등에 배포돼 제주형 지속가능발전 모델 구축과 도민의 삶의 질 개선 방안 등에 대한 도민의 공감대 형성 및 중앙부처·타 지자체 등과의 상호이해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좌남수 의장은 “도의회 정책연구는 미래세대와 도민의 삶의 질 개선, 환경보호 관점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개발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로나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효율적인 재정운영이 요구되는 만큼 정책연구를 적극 활용해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안을 꾸준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