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제주도-국민의힘-찬성단체, ‘짜고 친 고스톱’(?)
국토부-제주도-국민의힘-찬성단체, ‘짜고 친 고스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제주도 입장요구 빅피쳐’ 설계?…국민의힘 기자회견-찬성단체 광고로 ‘여론전’

제주도가 102공항 강행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짜고 친 고스톱이 아니냐는 짬짜미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0일 오후 3시 도청 4층 탐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공항 추진의사가 담긴 의견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원 지사는 언론사 주관 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인 222일 제주도의회에 출석해 조사결과는 도의회와의 협의에 따라 국토교통부에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2공항을 둘러싼 갈등에 마침표를 찍고, 도민 통합과 공동체 회복에 함께 해 달라고 호소하며 갈등관리자로서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그런데 이 같은 제주도의 입장은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주관부서인 국토부의 공문 한 장으로 보름 만에 완전히 뒤집어졌다.

국토부 공문이 제주도에 발송된 날짜는 226. 당시 국토부의 요구는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에 대한 입장과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한 입장 두 가지였다. 기일은 310일로 정했다.

이는 국토부 스스로 113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제출하면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한 약속을 뒤집은 것이다.

이 같은 국토부의 요구에도 제주도는 도민의 대표기관인 제주도의회와의 합의(여론조사 이후 갈등유발 행위 금지)를 이유로 버티면 그만이었다.

하지만 국토부가 요구한 데드라인이 다가서면서 수상한 분위기들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9일 기자회견을 갖고 2공항을 둘러싼 지금의 갈등은 입지 예정 결정 이후에 벌어진 것이라며 정상적인 사업추진과 갈등해소를 제주도에 촉구했다.

이보다 하루 앞서서는 중앙당 주호영 원내대표까지 움직였다.

장성철 도당위원장은 8일 제2공항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고, 이에 주 원내대표는 도당 차원의 제2공항 관련 정책·활동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과 화답한 것이다.

원희룡 지사와 한 솥밥을 먹는 국민의힘이 2공항 추진여론전을 주도한 셈이다

여기에 제2공항 찬성단체들은 10일자 지역 일간지에 제주 제2공항은 제주 미래의 희망이다광고로 국민의힘 여론전에 물량공세로 힘을 실었다. 우연이겠지만, 묘하게 아귀가 맞아 떨어졌다.

이러한 약발이 먹혔을까. 10일 원희룡 기자회견을 앞두고 지역 정치권과 관가 주변에서는 제주도가 제2공항 추진 의견을 낼 것 같다는 얘기가 빠르게 퍼져나갔다.

아니나 다를까. 원 지사는 이날 국민의힘 제주도당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밝힌 2공항 추진이유를 복사한 듯한 내용으로 제주의 미래와 다음세대의 미래를 위해 엄숙한 책임감을 가지고 제2공항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2공항 사업 추진 주관 부처인 국토부와 2공항 추진의지가 확고한 원희룡 지사, 원 지사와 한 솥밥을 먹는 국민의힘, 찬성단체가 짬짜미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이에 대해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0일 긴급성명을 내고 제주도민의 민의를 받들어야 할 도백이 국토부와 짬짜미를 통해 사업 강행을 모의하고 이를 실행에 옮겼다당정 협의도 제주도의회와의 합의도 다 휴지조각으로 만들어버렸다고 맹비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1
글쓴 기자가 고스톱꾼인가 2021-03-12 09:30:11
머눈에는 머만 보인다고
제주발전을 위해 결단한 도지사에 대해서
기자눈에는 화투짱만 보이나 보네
기자가 얼마나 고스톱을 잘 치고
그것도 짜고 치는 고스톱전문꾼이네
제주의헛 소리 기자답네요
218.***.***.38

2공항 대찬성 2021-03-11 21:55:21
성산읍민 압도적 찬성으로 주민수용성은 보장되었다
2공항 즉각 고시하라
61.***.***.251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1-03-11 21:54:34
문재인 대통령이 머리가 짧은 게 찬반 박빙인 제주도에서
원리원칙대로 하면 될것을...
꼼수부리니 호남제외한 전국전체에서 이 정권은 원칙을 파괴하는 정부라고 낙인찍혀 표 떨어지는 소리 후두둑 들리는데 그걸 모르니 답답한 정권입니다
이런 사안은 반드시 역사가 평가합니다

민주당의 생각짧은 투표전략으로 2공항을 건들어서 투표권없는 18세미만 제외한 유효투표
몇만 얻을려고 전국에서 몇백만 표 잃는 생각을 못하는지요
이 정권은 원칙을 파괴하는 정부라는 생각으로 "민주당 싫어요"
표심이 늘어가고 있는건 아는지?
원리원칙을 지키면 전국의 유효투표 몇백만을 얻고 제주의 유효투표 몇만만 손해보는데 민주당 정권의 판단에 맡겨봅니다
61.***.***.251

도민 2021-03-11 18:40:21
제2공항 강행한다면 제주도민의 선택은 이제 관광객 총량제와 관광환경세 도입 입니다.
모든 국민에게는 행복추구권이 있습니다.. 왜 제주도민은 행복하게 살면 안됩니까?
전 도민 국민청원 합시다.
39.***.***.68

난독증 2021-03-11 12:36:38
재주도는 합의대로 여론조사 결과를 그대로 국토부에 전달하였다..제주도의 여론조사 관련 임무는 여기까지 입니다...

그런데 국토부는 왜???
합의에도 없는 제주도정에 의견을 문서로 기일을 정하여 답변을 요구 하였을까요???

그요구에 대한 제두도정
의 소신 있는 답변 인데
이것이 뭐가 문제가 됩니까??

합의이행 충실하게 제대로한 제주도정 입니다
중앙부처에서 질의하기에 답변한 제주도정 입니다.
그런데 대체 뭐가 문제 입니까??
찬성도 도민,반대도 도민 입니다..
도민팔이 그만하시길
5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