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제주도당(위원장 강은주, 진보당)은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2공항 추진 의사를 뻔뻔하고 낯짝도 두껍게 표명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스스로 정치적 사망선고를 내렸다”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10일 오후 3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2공항 추진 의사가 담긴 의견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진보당은 "원 지사가 민주적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도민 의사를 뒤집은 것은 처음 있는 일이 아니“라며 2018년 영리병원 도민공론조사 사례를 들었다.

그러면서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결과마저 인정하지 않고 다시 도민들을 극단적인 갈등으로 몰아넣고 민주주의를 유명무실하게 만들었다. 지난해 음주운전 범죄자를 서귀포시장에 임명하고 휴가를 떠나버린 모습이 다시 떠오른다. 즉, 원 지사는 상습범”이라며 “더욱 가관인 것은 민주주의의 기본도 모르는 원 지사가 대통령이 돼 보겠다고 설치고 돌아다니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진보당은 “정말 어렵게 찬반 당사자들과 사업추진 주체가 합의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부정했다. 성산읍 주민 여론조사 결과를 이야기하며 사업의 정당성을 이야기하는 모습에서 아연실색을 금할 수 없었다”고 우려했다.

특히 “우리 정치의 고질병인 영·호남 갈등을 떠오르게 하는 동쪽과 서쪽의 여론이 다르다면서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발언을 지켜보면서 원희룡 지사는 더 이상 도지사도 아니고 정치인도 아닌 그냥 개인적인 사리사욕과 적폐세력과 자본의 이익에 충실한 개인에 불과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고 꼬집었다.

진보당은 “3월 10일은 74년 전 미군정을 규탄하고 친일잔재청산과 자주와 통일독립을 외쳤던 도민 총파업 날이다. 4년 전 3월 10일은 박근혜 씨가 탄핵 당하던 날”이라며 “원 지사는 이런 3월 10일을 택해 정치적 사망선고를 한 것이다. 1947년 3월 10일 저항의 본격적인 시작이 4.3항쟁으로 이어졌듯이 제주도민들은 다시 현명한 선택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