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수용성 해결? “신산·수산·난산리 반대가 높다”
주민수용성 해결? “신산·수산·난산리 반대가 높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박원철·홍명관 의원 “여론조사 결과 자의적 해석, 왜곡” 원희룡 사퇴 주장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한 의정활동을 중심에 뒀던 박원철, 홍명환 의원이 반대가 우세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고 정상 추진입장을 밝힌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향해 도민사회를 갈등과 반목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성산읍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주민수용성문제가 해결됐다고 주장한 데 대해 삶의 터전을 뺏기게 된 마을 3(신산, 수산, 난산리)에서는 반대가 높다. 제주도가 여론조사 결과를 자의적으로 해석, 왜곡하고 있다며 원자료를 공개할 수도 있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박원철(한림읍), 홍명환(이도2동갑) 의원은 11일 오후 3시 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지사는 도민 뜻을 무시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며 도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제2공항 건설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홍 의원은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공정관리 공동위원회 위원으로 제주도와의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두 의원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제주도의회 박원철(왼쪽), 홍명환 의원은 11일 오후 3시 의회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지사는 도민 뜻을 무시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며 도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박원철(왼쪽), 홍명환 의원은 11일 오후 3시 의회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지사는 도민 뜻을 무시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며 도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성산 압도적 찬성, 그래서 주민수용성 확보? 

앞서 원희룡 지사는 10일 국토교통부가 요구한 제2공항 건설 관련 도민 여론조사 등에 대한 입장에 대해 2공항은 30년 도민 숙원사업이기에 당초 계획대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박원철·홍명환 의원은 도민 여론조사 결과, 두 여론조사기관 모두 반대가 높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철저하게 무시하고 강행 의지를 밝혔다더구나 전문가 자문을 들먹이며 성산지역 주민들이 압도적으로 찬성하고 있어 주민 수용성을 확보됐다고 한 대목에서는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 토지 편입으로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해당지역주민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하는 태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도의회 박원철(왼쪽), 홍명환 의원은 11일 오후 3시 의회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지사는 도민 뜻을 무시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며 도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박원철(왼쪽), 홍명환 의원은 11일 오후 3시 의회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지사는 도민 뜻을 무시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며 도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전체 도민들의 의사를 동-서부로 갈라 찬성-반대 비율을 거론한 데 대해서는 지역감정을 조장하면서 도민사회 내부의 갈등을 조장하고, 어렵게 성사시킨 도의회와의 합의도, 갈등종식을 원하는 도민의 바람도 헌신짝처럼 내팽개쳤다고 힐난했다.

두 의원은 갈등해소를 위한 도의회와의 합의문의 잉크도 마르기 전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모아진 도민의 뜻을 전문가 자문이라는 미명 하에 자의적으로 왜곡해 제2공항 추진의지를 밝힌 원희룡 지사는 최고 정책결정권자에 부여된 권한을 남용한 것이자, 스스로에게 부여된 책임을 저버렸다고 주장했다.

이번 원 지사의 입장 발표는 지난 222일 도의회 주요업무보고에 즈음한 인사말에서 2공항을 둘러싼 갈등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발언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2공항을 자신의 치적으로 삼기 위한 지사의 지독한 독선과 독단, 아집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두 의원은 강정 해군기지와 같은 갈등과 반목이 다시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는 일념 하에 1년 넘게 갈등해소를 위해 노력해온 특위 위원으로서, 또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며 도민사회를 분열과 갈등으로 몰아넣은 데 대한 사과와 반성을 촉구했다.

아울러 원희룡 지사는 국토부에 제출한 제2공항 추진 필요성을 밝힌 공문을 당장 철회하고, 스스로 사퇴해 도민사회를 갈등과 반목으로 몰아넣은 현 사태에 대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신산·난산·수산 반대가 훨씬 높아...“때 되면 마을별 로데이터 공개” 

홍명환 의원은 성산읍 여론조사를 근거로 주민수용성이 해결됐다고 주장한 데 대해 성산읍을 별도로 조사한 것은 성산읍 주민들의 상황과 어려움을 해소하자는 취지였다. 그런데 이 여론조사 결과를 갖고 주민 수용성문제가 해결됐다고 하지만, 주민 수용성이라고 한다면 해당 마을 3(신산, 난산, 수산)일텐데, 구체적인 찬-반 비율은 공개할 수 없지만 반대가 훨씬 높다는 점은 밝히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로데이터(원자료)를 공개할 의향이 없느냐는 질문에 홍 의원은 저희는 지역감정 조장 우려가 있어 발표하지 않기로 한 합의를 최대한 지키려고 한다고 전제한 뒤 제주도도 로데이터를 갖고 있다. 그런데 취향에 맞는 데이터만 취사선택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때가 되면 마을별 로데이터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주민 수용성과 관련해서는 박원철 의원도 동복자원순환센터를 조성하면서 구좌읍 전체 의견을 듣나. 판포하수처리장 확장하면서 판포리 주민 의견을 들어야지, 한경면 전체 의견을 들어서 주민 수용성이 해결됐다고 하는 것과 똑같다그래서 구체적으로 공개하지는 않지만, 반대가 많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다라고 거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6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1
반대파 꼬붕들... 2021-03-12 21:38:24
자이들 국토부가 기본계획 고시하면 문재인 대통령 사퇴하라고 할 넘들이네.
두고봐사켜~ 과연 경 헐지... 경 허믄 인정!
175.***.***.108

제주사람 2021-03-12 18:14:06
요즘제주시아파트오억정도할텐데신산.난산.온평리땅값십만원대로쭉처지면오천평은팔아야집사겄다.좋겠다반대가많아서.나는찬성해서박평팔아집사고싶은데.
14.***.***.38

막가파들이라? 2021-03-12 17:51:03
옛날 고 노무현대통령께서 검사와의 대화 때 "이쯤되면 막가자는 얘기죠?"하시던 말씀이 생각나네..
검사들은 고시라도 패스했지만 민주당 깃발로 어쩌다 도의원 됐다고 엄청 끗발부리는 꼴이 갑질과 무엇이 다른고?
업무상 취득한 정보를 까발리겠다는 거라 뭐라?
LH 직원들에게 배워신가? 이 도의원의 직분 자체를 망각하는 인간들아! 너희들이 사퇴해서 반대파들과 데모나 허라!
61.***.***.154

하르방 2021-03-12 13:33:20
부동산 먹고 맛있는 파티!
부동산 사고 신나는 파티!
땅투기로 버무린 성산 공항!]
--------------------------------------------

아래 이런글 쓴 사람 있는데
성산공항이 땅투기가 문제라면
땅 투기를 제대로 걸러내고
성산공항 추진해도 된다는 이야기죠

제발 땅투기 좀 걸러냅시다
그리고 제2공항 빨리 추진합니다
211.***.***.106

맛동산 2021-03-12 12:37:04
부동산 먹고 맛있는 파티!
부동산 사고 신나는 파티!
땅투기로 버무린 성산 공항!
61.***.***.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