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2공항 정책결정 촉구 결의안’ 채택하나?
제주도의회, ‘제2공항 정책결정 촉구 결의안’ 채택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찬성단체 도의회 항의방문…左 “찬성-반대 아닌 조기 정책결정 촉구는 가능”
제2공항 찬성단체 관계자들은 15일 오전 11시40분쯤 제주도의회를 방문, 좌남수 의장에게 “일부 도의원들이 오히려 제2공항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항의했다.ⓒ제주의소리
제2공항 찬성단체 관계자들은 15일 오전 11시40분쯤 제주도의회를 방문, 좌남수 의장에게 “일부 도의원들이 오히려 제2공항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항의했다.ⓒ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정부(국토교통부)에 제2공항 건설 추진 여부를 조기에 결정해줄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할지 주목된다.

좌남수 의장은 15일 오전 1140분쯤 제2공항 건설 찬성단체 관계자들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지금 제주도의 가장 뜨거운 감자인 제2공항 갈등 문제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역할을 해 달라는 요청에 도의회가 찬성·반대 어느 한쪽의 목소리를 낼 수는 없지만, 갈등해결을 위해 국토부에 조속하게 정책결정을 촉구하는 결의안은 채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의장실을 찾은 제2공항 찬성단체 관계자들은 의장께서는 최근 반대단체를 만난 자리에서 의회가 더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취지로 말했는데, 제주도, 지역 국회의원들과 만나 갈등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박원철, 홍명환 의원을 지목해 자신의 SNS에서 제2공항 반대 활동을 하면서, 여론조사 공정관리위원회에 참여한 것은 문제다. 게다가 신산리 등 3개 마을의 경우 반대의견이 높다고 발표했는데, 이것이야말로 갈등유발 행위 1호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좌남수 의장을 향해서도 원희룡 지사는 국토부가 입장을 밝히라고 해서 10(‘정상 추진입장 발표라는)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그런데 왜 정무부지사를 불러 어린아이 호통 치듯 따진 것이냐. 한쪽에 치우친 것 아니냐고 항의했다.

이에 좌남수 의장은 도의회는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해소를 위해 특위도 만들도, 도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것이라며 의원들 개개인이 의견을 표명하는 것까지 감 놔라 배 놔라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좌 의장은 또 정무부지사를 불러 항의한 것은 도와 의회가 도민 여론조사 이후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행위를 하지 않기로한 합의문을 파기했기 때문이라고 맞섰다.

그러면서 좌 의장은 도의회가 찬성·반대 어느 한 쪽의 입장만 대변할 수는 없다. 다만, 도민 의견 여론조사가 끝나고, 결과가 전달됐기 때문에 국토부가 조속한 시일 내에 정책결정을 내려달라는 결정촉구결의안정도는 채택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의회 차원에서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4
제주공항의 안전은 도전과제가 아니다 2021-03-16 09:42:56
제주공항이 위험하다면 빨리 시설 개선해야죠.
인천공항이 사실상 셧다운 된 상태에서 제주공항은 국내 이용 1위의 공항입니다.
그런데 제주공항은 악기상 때문에 결항률이 높다고 하니 기상을 물리적으로 바꿀 순 없고 결국 기존 관제시설과 인력 시스템을 더 빨리 첨단 시설로 개선해야 합니다.
제2공항 착공하고 5년 공사할 때까지 놔두면 제주공항 더 위험하게 방치하는게 되니까 빨리 시설개선해야죠.
관제는 인천공항 수준으로 완전 개벽 혁신을 하고 공항대중교통 인프라를 위해 트램을 국토부 추진 국책사업으로 도입해야 합니다.
14.***.***.57

제주공항 첨단 리모델링 시급 2021-03-16 09:42:02
●제주공항 첨단 시설개선의 이유들●
원글 쓰신 분께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내용 보충
1. 제2공항을 대체할 뚜렷한 대안
2. 부지선정/사타/예타/재검토 과정 모두 고작과 거짓 부실로 채워져, 국책사업을 주민투표에 버금가는 여론조사를 통해 취소하는 첫 번째 사례
3. 5년간 토지거래허가제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은 건 제주도정인데 성산주민 피해가 별로 없다는 점
4. 관제시설과 편의시설이 낙후해 현 제주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도민의 안전은 여론조사 결과와는 무관하게 계속 위협이 된다는 점
5. 제2공항 찬성단체나 투기꾼들이 항공사고시 책임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란 점
6. 제주공항 첨단 시설개선은 지역적 현안을 뛰어넘는 국민안전문제로 시급한 과제
7. 이번 여론조사는 현 제주공항 확장 대안과 비교하지 않았음
14.***.***.57

빌레못 2021-03-16 01:36:55
공항포화로 인해 사고나면
반대꾼들이 책임질꺼야?
반대꾼들 권한있어?
반대꾼들 능력 개뿔이나 돼?
공항이 반대꾼들 지들꺼야?
공항이 제주도민들꺼야?
공항이 문재인꺼야?

공항은 대한민국 국가꺼야!
국가가 주인이야!
사고나면 국가가 책임져야돼!
국가가 책임지고 배상도 해야돼!
사고를 대비해 공항을 건설하는 것도 국가권한이야!
국가는 필요시 보상해주고 사유재산 강제수용하게돼있어!

반대꾼들이 아무리 반대를 해도 신산2공항 문재인정권이 안하면 다음 정권이라도 건설할수밖에없어! 기존공항 더 이상 확장할수없으면 새로운 공항을 건설해야 되는 거 아냐? 넘처나는 이용객 어떻게 막아낼꺼야! 방법이 없잖아! 다른 지역으로의 입지변경은 국토부전문가들이 모든 검토과정을 거쳐 신산을 최적의 입지로 확고하게 내린 결정이야!

39.***.***.197


달리 2021-03-15 16:23:36
아니 누가 의장님보고 자기당 의원들 통제하라고 하는겁니까!!

대놓고 반대하는 한쪽으로 치우친 도의원 두분이 갈등해결위원으로 간것을두고 문제삼는거아닙니까!'!

도의회는 반대하는 편에서만 서있는 의회입니까?
223.***.***.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