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전 대표, 제2공항 피해지역 마을 주민 간담회 가져
국토부에 "제2공항 백지화하고 대안마련 후속 조치하라" 촉구

15일 제주를 찾은 심상정 의원이 “제주도정을 이끌어 온 정치세력들은 제2공항을 반대한 도민 결정이 개발 위주의 도정 운영에 대한 냉혹한 심판이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심 의원은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를 찾아 지역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 인사말에서 심 의원은 “성산읍 결과만을 가지고 도지사와 국토부가 제2공항 강행 근거로 삼는 도민 뜻에 반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신산리 마을회에서 개최된 간담회는 제주 제2공항 소음 피해지역 주민 대표인 △강원보 신산리장 △김영주 난산리장 △김문식 수산1리장 △김숙 신산리부녀회장을 비롯한 지역 주민들과 △김정임 송악산을사랑하는사람들 상임대표 △고은실 제주도의원 △고병수 전 제주도당 대표 △박찬식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 등이 참석했다.

ⓒ제주의소리
15일 심상정 의원은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 마을회를 찾아 제주 제2공항 관련 지역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는 간담회를 가졌다. ⓒ제주의소리

발언에 나선 김정임 송악산을사랑하는사람들 상임대표는 “원희룡 씨는 국민과 도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야 한다. 제주도를 찾는 분들이 편히 쉴 수 있는 제주도를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더 이상의 난개발은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소음 피해지역 이장들은 한 목소리로 원 지사가 내린 주민 수용성 분석 결과를 비판하고 도민 합의에 따른 결정을 따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원보 신산리장은 “3월 10일은 원 지사의 폭거다. 사실상 성산읍 주민 수용성은 공항이 들어서는 피해지역 주민들의 수용성을 말해야 한다”라며 “직접적인 피해지역인 마을 3곳은 성산읍 전체 인구의 14%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반대 30%라는 결과는 반대가 많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의 입장은 전체적인 반대 기조 속에서 고향에서 죽을 때까지 살고자 하는 사람들의 의지를 꺾은 것”이라며 “심 의원께서 국회에 가서 공항 발표 이전 투기세력 관련해서도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김영주 난산리장은 “이제까지 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예정지 선정 예고나 양해 절차가 전혀 없었다. 국토부나 도정은 당위성 홍보에만 열을 올렸다”며 “생업을 두고 생존권을 지켜보겠다 싸움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구체적인 주민 수용성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김문식 수산1리장 역시 “이미 도민 의견은 제2공항에 대한 반대로 결론이 났다. 그런데 소모적인 싸움을 또 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며 “또 다른 갈등이 시작될지, 도지사를 상대로 투쟁을 또 이어가야 할지 고민이 많다”고 하소연했다.

김숙 신산리 부녀회장은 “가뜩이나 농사짓는 작물인 무 값이 폭락해 힘든 와중에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반대 투쟁도 다니고 있다”라면서 “빨리 공항이 백지화돼 피해지역 분들이 마음 편히 농사지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토로했다.

ⓒ제주의소리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심상정 의원과 박찬식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 ⓒ제주의소리

박찬식 상황실장은 “도민여론조사는 피해지역 주민들의 대승적인 양보가 없었으면 불가능했다. 찬성 결론이 내려졌을 경우 주민 입장에선 꼼짝없이 피해를 감수해야 했던 상황이었다”라며 “그럼에도 성산읍 여론조사만 가지고 입장을 내놓는 것은 6년간 피눈물 흘린 피해지역 주민들의 가슴에 두 번씩이나 대못을 박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원 지사는 없는 갈등을 억지로 만들어내고 있는 것뿐이다. 도민 의견은 수많은 토론이 이뤄지는 과정을 거쳐 이미 반대로 의견이 모아졌다”라며 “그런 취지에서 더 이상 갈등을 끌어갈 것이 아니라 매듭지을 수 있는 방향으로 국토부와 정치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주민 발언이 끝난 뒤 실제 이곳에서 삶을 이어가는 주민들의 절박함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며 투명한 정보 공개와 주민 수용성 등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심 의원은 “도민 뜻과 별개로 제주도의 미래와 관련된 국책사업은 누구나 공감하고 양보할 수 있도록 투명해야 한다”라면서도 “가덕도를 비롯한 제주 제2공항 사업은 추진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 등 많은 의혹의 꼬리표를 남겼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덕도 공항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타당성 조사 결과 꼴등으로 폐기됐음에도 정치권이 예비타당성을 면제하도록 법안을 만들고 밀어붙이고 있다”며 “제주 제2공항도 ADPi 조사 결과가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 등 문제가 많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업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은 이해와 요구에 따라 나뉠 수 있지만, 정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의 진행 방식은 과연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능한 일인가 라는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게 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심 의원은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제2공항 백지화라는 도민 뜻을 실현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후 제주도의 미래를 어떻게 열어가고 도민의 삶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최선을 다해 함께하겠다"라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심 의원은 “반대하는 분들과 직접 피해를 겪고 삶을 꾸려가야 할 분들이 양보해 여론조사 절차를 만들었는데 이를 흔든다는 것은 영원한 갈등과 반목으로 몰고 가겠다는 것”이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어 “LH 투기 사건을 비롯해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여러 투기 의혹들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내놔야 한다”면서 “이런 노력도 없이 주민 뜻을 거슬러 제2공항을 밀어붙인다면 투기세력과 결탁했다는 오해를 풀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제주도의 미래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도민 삶을 어떻게 뒷받침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제주다움을 가지고 어떤 경쟁력을 만들어 갈 것인지 물류비용 지원 방안 등을 검토하고 중앙정부에서도 제주도의 특성을 고려한 지원 대책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심 의원은 “제주에 올 때마다 넓은 하늘과 천혜의 자연을 마주할 수 있어 가슴이 트인다. 제주도민분들이나 여행객분들도 자연을 벗 삼아 오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며 “제주도의 것을 통해 경쟁력을 마련할 방안을 적극 고민하고 지원하겠다. 정책적으로도 많은 제안 해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를 마친 심 의원은 제주 제2공항 예정부지가 내려다보이는 성산읍 신산리 독자봉 전망대에 올라 강원보 이장의 설명을 듣고 제2공항 건설로 피해를 겪는 지역과 오름 등 자연환경을 둘러보며 대화를 나눈 뒤 제2공항 관련 일정을 마무리했다.

심 의원은 앞선 오후 1시 제주도청 앞 기자회견에서 “중앙정부와 제주도, 도의회가 합의하고 도민에게 약속한 갈등 해결을 위한 절차조차 부정한다면 도민을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합의된 절차에 따라 확인된 민의를 외면한다면 갈등과 반목의 제주만 남을 것”이라면서 “국토부는 도민 뜻을 받아들여 제2공항 갈등을 매듭지어야 한다. 약속대로 제2공항 건설 계획을 백지화하고 대안 마련과 후속 조치에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제주의소리
심 의원이 성산읍 신산리 독자봉 전망대에 올라 제2공항 건설로 피해를 겪는 지역과 오름 등 자연환경을 둘러보며 손으로 가리키고 있다.ⓒ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