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대평주민들이 얕은 바다에서 이뤄지는 ‘해루질(맨손어업)’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나섰다.  

16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제주시 24곳, 서귀포시 11곳 등 제주에서 총 35곳의 마을 어장이 운영되고 있다. 

어장마다 개방 기간이나 채취할 수 있는 수산물 품목이 다르며, 대부분 맨손으로만 채취가 가능하다. 작살 등 도구를 사용하면 관련 법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된다. 

이날 오전 10시30분 서귀포시 안덕면 대평리 주민들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루질에 따른 피해보상과 대책을 즉각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대평리마을회와 대평리어촌계, 대평리청년회, 대평리부녀회는 “연안 수자원이 고갈된다. 야간 해루질을 즉각 중단하고, 해루질로 인한 어장피해를 보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평 주민들은 “바다는 우리의 안식처이자 희망이며, 삶의 터전이다. 화순에 화력발전소가 들어오면서 백화현상 등 이유로 마을 어장이 황폐화되면서 해녀 작업 공간은 줄어 소득도 줄고 있다”고 했다. 

이어 “대평리 어촌계는 마을 어장을 살리고 소득을 만들기 위해 각종 종폐를 뿌렸지만, 1/10도 거두지 못했다. 홍해삼과 문어, 갑오징어 등이 해루질로 사라지면서 마을 어장 수자원이 고갈되고, 황폐화되고 있다. 해루질을 막기 위해 밤마다 순찰을 돌아도 막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대평 주민들은 “대량으로 잡은 어획물은 판매를 목적으로 해 상황이 심각하다. 행정과 경찰은 단속이 어렵다고 한다. 자원이 고갈되는 삶의 터전을 넋놓고 지켜볼 수 없다. 마을 어장을 지켜내 후대에 물려줄 것”이라고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대평 주민들은 “해루질 신고증을 회수하고, 야간 해루질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해루질에 의한 어장 피해를 보상하고, 죽어가는 해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