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평 주민들 “해루질 좀 그만헙써”
제주 대평 주민들 “해루질 좀 그만헙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대평주민들이 얕은 바다에서 이뤄지는 ‘해루질(맨손어업)’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나섰다.  

16일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제주시 24곳, 서귀포시 11곳 등 제주에서 총 35곳의 마을 어장이 운영되고 있다. 

어장마다 개방 기간이나 채취할 수 있는 수산물 품목이 다르며, 대부분 맨손으로만 채취가 가능하다. 작살 등 도구를 사용하면 관련 법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된다. 

이날 오전 10시30분 서귀포시 안덕면 대평리 주민들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루질에 따른 피해보상과 대책을 즉각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대평리마을회와 대평리어촌계, 대평리청년회, 대평리부녀회는 “연안 수자원이 고갈된다. 야간 해루질을 즉각 중단하고, 해루질로 인한 어장피해를 보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평 주민들은 “바다는 우리의 안식처이자 희망이며, 삶의 터전이다. 화순에 화력발전소가 들어오면서 백화현상 등 이유로 마을 어장이 황폐화되면서 해녀 작업 공간은 줄어 소득도 줄고 있다”고 했다. 

이어 “대평리 어촌계는 마을 어장을 살리고 소득을 만들기 위해 각종 종폐를 뿌렸지만, 1/10도 거두지 못했다. 홍해삼과 문어, 갑오징어 등이 해루질로 사라지면서 마을 어장 수자원이 고갈되고, 황폐화되고 있다. 해루질을 막기 위해 밤마다 순찰을 돌아도 막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대평 주민들은 “대량으로 잡은 어획물은 판매를 목적으로 해 상황이 심각하다. 행정과 경찰은 단속이 어렵다고 한다. 자원이 고갈되는 삶의 터전을 넋놓고 지켜볼 수 없다. 마을 어장을 지켜내 후대에 물려줄 것”이라고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대평 주민들은 “해루질 신고증을 회수하고, 야간 해루질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해루질에 의한 어장 피해를 보상하고, 죽어가는 해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0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09
바다를국민에게 2021-05-18 13:39:41
서민이 피땀흘려 낸 세금혜택을 다 보는 어민들이 바다까지 지들꺼인냥 행사 하는 모든 세금 지원 중단하고 바다는 모든 국민에게 개방 해라 어업인인 어업인대로 장비로 잡고 국민은 레저로 허용된 방법으로 잡으면 되지 취미나 레저로 일마치고 야간에 말고 시간이 안되는데 항상 어민만 국민이야 바다를 돌려도
210.***.***.193

바다는국민꺼 2021-04-07 21:06:20
제주도 마을어장 범위도작게 만들어야되요
어떻게 제주해안은 대부분 마을어장이네용 이것도 잘못된것 아니까요 국가에서 준 지원금이것 다 어촌계에서 먹은것 아니에요
일반인은 제주해안에서 취미생활도 못하게하고 어촌계(해녀)들만 바다 자기꺼고 이것 잘못됬어요 어촌계 감사해보면 좋겠네요
해녀가 문화재라도 이것 문화재지 갑입장은 아니에요 나도 제주토박이에요 해녀불법하는것 사진이나 동영상찍어야 되나요 어촌계에서 불법하는것까지 이렇게 같은 도민랑싸워서 뭐하까요? 솔직히 해녀들이 전에부터 어린소라젓갈많이 담금고했어요 해녀3600명있다고하네요 이사람들이 전부 자매질해요 못하는 사람도 해녀이고 하면서 일정기간에 자매질못하면 해녀타일트 반납하고하는것아니까요? 어촌계가 제일문제에요 비리많이있으꺼에요 제대로 감사해야함
223.***.***.55

해남 2021-04-05 23:50:21
종패종패 하시는데요. 문어 뿔소라는 양식 안되거든요? 종패랑 상관없거든요? 그리고, 합법적으로 하는분들 한테 싸잡아서 나쁜놈 처럼 말하는거 안했으면 합니다. 바다는 주인없습니다. 그리고 그 몇명 휴가내서 1년이 몇일 해루질한다고 씨가말라요?
어부들이 남획해서 씨가마른거겠죠. 통계 들어가보세요. 오징어부터 대게 싹다 지금 씨 말랐어요. 연안에도 없어요 ㅋㅋ 방귀 뀐 사람이 성내네
221.***.***.100

갯가재 2021-04-02 01:15:28
제주도 활동하는 해녀 3600명.. 뭐가 남아날까요??? 해루질 보다 어민이 많은게 더 문제임.. 쪼꼬만한 나라에.. 아무리 삼면이 바다지만.. 모든 바다에 어민들이 붙어서 해산물 잡아 먹고 살고 있으니 당연히 고갈되는거 아닐까요??
해루질도 문제긴 하죠. 무분별하게 잡는 사람들도 많고, 많이 잡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근데.. 솔직히 해루질로 잡아봐야 뭘 얼마나 잡겠어요. 휴가까지 내고 가서 잡는 사람들이 일년중에 며칠 잡아봐야 수중생태계에 전혀 타격 안되요. 가장 큰 문제는 어민이 너무 많은 겁니다. 우리나라 특히 동해안은 모든 바다를 어민이 점령했어요. 뭐.. 툭하면 보상해달라고 하나요. 다 국민들이 성실히 일하고 번돈으로 낸 세금입니다. 국민들이 내는 세금은 눈먼돈이 아닙니다. 이런데 쓰면 안되죠
220.***.***.223

도민 2021-03-23 18:30:42
해루질만 조질게 아니라 낚시도 좀 조져라..
무슨 낚시꾼들 태우는 어선에 면세유까지 지원하냐??
개인당 마리수 제한해라.
112.***.***.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