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성된 ‘제4기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적경제위원회’를 두고 제주 사회적경제계가 일방적 추진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제주지역 사회적경제조직 6개 단체협의체는 16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최근 대표적 민관 협력 거버넌스 기구인 제주도 사회적경제위 제4기 구성과 관련해 위원구성 다변화라는 이유로 사회적경제조직이 아닌 일반 영리기업 또는 유관단체 관계자를 우선 위촉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협의체는 “제주도는 3기 안건 논의 또는 사회적경제 민간단체와의 의견수렴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채 위원회 구성을 강행했다”며 “지난 6년간의 성공적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훼손시키는 것으로 협의체는 행정의 일방적 기준과 절차에 따른 구성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조례에 근거한 사회적경제, 지역, 업종, 부문· 단체를 대표하는 인물들 또는 학식과 덕망이 있는 전문가들이 위원 공모에 다수가 신청했으나 선정되지 않았다”며 “위원 구성원 19명 중 5명만이 사회적경제조직 활동 경력이 있는 위원으로 위촉되며 속칭 ‘들러리 역할’을 강요받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6년여간 지속된 민관 협력 거버넌스 관계를 파괴하며 일방적 불통 행정을 강행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결정권자의 책임있는 답변 △사회적경제위 위원 중 사회적경제 영역 비중을 최소 50% 이상으로 조정 △일방통행적 구성과 운영 지양, 수평적 거버넌스 구축을 촉구했다.

이번에 성명을 낸 제주 사회적경제조직 6개 단체협의체는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제주사회적기업협의회, 제주자활기업협회, 한마음협동조합연합회, 제주사회적협동조합협의회, 사회적협동조합 제주종합상사로 구성돼있다.

한 사회적경제계 관계자는 “사회적경제계 인물들로 위원회를 구성하는데 도청 내부에서 문제제기가 있었던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조례의 위원 위촉 조건에 ‘관련 조직 대표자나 사회적경제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명시돼 있는데 정작 이들이 밀려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중소기업 인사 등 사회적 가치 확산에 동참할 위원들을 통해 사회적경제의 파급효과를 높이고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라며 “(사회적경제계에)설명도 드렸고, 위원들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선정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