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주도, 무소속·교육의원 등 35명 발의…대통령, 국토부 등에 전달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국토교통부)에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을 종식시키기 위해 추진 여부를 조속히 결정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용범)는 3월25일 오전 제393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열어 김희현 의원(일도2동을)이 대표 발의한 ‘제주 제2공항 갈등 종식을 위한 조속 결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날 오후에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 부의했다.

결의안을 대표발의한 김희현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29명 전원과 김장영·부공남·오대익 교육의원, 정의당 고은실 의원, 무소속 안창남·양병우 의원 등 34명이 공동발의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강시백·김창식 교육의원과 민생당 한영진 의원 등 3명은 의안 접수시간이 촉박해 서명하지는 못했지만, 결의안 필요성에는 찬성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국민의힘 소속 5명만 빠진 것이다.

이들은 결의안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도민 여론조사가 실시되고, 그 결과가 국토교통부에 제출됐음에도 아직까지 정책 추진 여부에 대한 결정이 지연되면서 도민사회 내 찬·반 반목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우려를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제주도민사회의 찬성과 반대 주장으로 인한 갈등이 종식되도록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추진 여부를 조속히 결정하고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또 “제2공항 건설사업에 관한 결정이 찬성단체와 반대단체가 승복할 수 있는 ‘완결적이고, 최종적인 조치’가 될 수 있도록 찬반 양측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들은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같은 대규모 국책사업이 추진될 때마다 발생하는 갈등상황을 엄숙히 인지하고, 이러한 갈등이 재연되지 않도록 국책사업 결정과정의 프로세스를 적극 개선하는 대책을 마련해줄 것”도 함께 요구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향해서는 “도민사회 내 찬반 갈등을 해소해야 할 제1의 책임자임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며 “제주도민만을 위해 향후 제주의 갈등 봉합과 평화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이 결의안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절차를 밟게 된다. 의결되면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국토교통부장관, 환경부장관, 제주도지사에게 전달된다.

한편 이번 결의안 채택은 지난 3월15일 제2공항 찬성단체 관계자들이 좌남수 의장과의 면담에서 “지금 제주도의 가장 뜨거운 감자인 제2공항 갈등 문제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역할을 해 달라”는 요청에, 좌 의장이 “찬성-반대를 떠나 정책결정을 조속히 결정해달라고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수 있다”고 답변하면서 추진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