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출처=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이낙연 국회의원에 이어 여권 유력 대선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제주4.3 추모 메시지를 남겼다.

이 지사는 3일 자신의 SNS를 통해 “4.3의 완전한 해결까지 지치지 않고 나아가겠다. 제주에 온전한 봄이 올때까지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73년이다. 매해 4.3을 기억할 때마다 그 영겁의 세월에 놀란다. 국가가 국민을 향해 총칼을 휘둘렀다. 7년에 걸쳐 제주 인구 10분의 1이 학살당했다. 두 번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될 참혹한 우리의 근현대사”라고 4.3을 설명했다.

이어 “비극의 역사는 바로잡히고 있다. 지난 2월 여야 합의로 통과된 4.3 특별법 개정안은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을 명시하고, 희생자들에 대한 배상-보상 근거를 마련했다. 최근에는 폭도로 몰려 억울하게 수형 생활을 한 335명의 피해자들의 무죄 판결이 내려지기도 했다”고 최근 상황을 언급했다.

더불어 “당연하게도 저절로 된 것은 없었다. 4.3특별법과 4.3위원회로 진상규명을 처음 시도한 김대중 정부, 국가 책임을 인정하고 처음으로 사과한 노무현 정부,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한 문재인 정부. 나아가 함께 아파하고 진실을 알리려 했던 제주도민과 국민들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4.3 문제 해결을 위해 힘쓴 민주 계열 정부와 시민들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이 지사는 “국가 폭력을 바로잡는데 공소시효가 있을 수 없다. 진실을 규명하고, 끝끝내 사과하지 않는 이들에게 책임을 묻고, 희생자에게 마땅한 보상을 하는 일은 국가공동체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대원칙의 문제”라며 “4.3의 완전한 해결까지 지치지 않고 나아가겠다. 제주에 온전한 봄이 올때까지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연대의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