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3주년 4.3추념식 식전공연 추모곡 선곡에 비판 목소리

제73주년 4.3추념식 식전 추모공연에서 남성 3인조 보컬그룹 스윗소로우가 서정주 시, 송창식 곡의 '푸르른 날'을 추모곡으로 들려줬다.   ⓒ제주의소리
제73주년 4.3추념식 식전 추모공연에서 남성 3인조 보컬그룹 스윗소로우가 서정주 시, 송창식 곡의 '푸르른 날'을 추모곡으로 들려줬다. ⓒ제주의소리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그리운 사람을 그리워하자, 저기 저기 저…”

시인 미당 서정주(1915~2000)의 시를 노랫말로 삼아 가수 송창식이 곡을 붙여 잘 알려진 '푸르른 날'이 제73주년 제주4.3추념식 추모곡으로 울려 퍼졌다. 

3일 오전 10시 식전 추모공연으로 남성 3인조 보컬그룹 스윗소로우의 목소리로 불려진 '푸르른 날'은 추념식장을 채운 4.3희생자 유족들과 기관단체장들의 마음에 큰 울림을 전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조국 분단에 반대하고 완전한 민족의 독립을 열망한 제주4.3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자리에 하필이면 대표적 친일작가인 '미당 서정주' 시인의 시를 가사로 한 '푸르른 날'을 추모공연 곡으로 정했는지 의아해 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화 옆에서'를 비롯해 '자화상', '푸르른 날', '귀촉도', '동천冬天' 등 민족적 정서와 가락을 담은 서정주의 많은 시는 국민적 애송시로 사랑받아 온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서정주는 일제 말기에 징병을 종용하는 글과 친일시를 발표했고, 전두환 신군부를 찬양하는 친독재 행보를 저질러 많은 비판을 자초한 장본인이다. 

이 때문에 ‘천황을 찬양한 적극적 친일(親日) 작가’, ‘권력에 아부하는 해바라기 시인’이라는 욕된 이름이 서정주에게 따라 붙는다. 

이날 추모공연을 지켜본 도민 김 모씨(55)는 "가수 송창식씨가 만든 노래이긴 하지만 노랫가사가 대표적 친일파 시인인 서정주의 작품 아닌가"라며 "4.3희생자와 유족들을 추모하고 위로하는 국가추념식에서 왜 하필 이 노래가 추모곡인지 의아하고 통탄스럽다"고 꼬집었다. 

생전의 서정주는 지난 그는 1992년 월간 '시와 시학'에서 자신의 친일행적 시비와 관련해 "국민총동원령의 강제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징용에 끌려가지 않기 위해 친일문학을 썼다.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었던 일"이라며 자신의 입장을 적극 변론한 바 있지만, 그의 친일.친독재 행적은 씻기 어려운 과오로 남아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