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2일부터 5월2일까지 5인 이상 집합금지도 유지...수도권 유흥시설 영업금지

 

코로나19 확진자가 700명이 발생하는 등 4차 대유행이 발생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수도권 2단계, 지방은 1.5단계로 3주간 유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집합금지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4월12일부터 5월2일까지 당분간 제주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1.5단계를 유지하게 된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현행 유지 방침에 따라 수도권과 부산의 유흥시설은 2단계 원칙대로 영업이 금지된다. 제주도를 포함 지역은 1.5단계를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정 총리는 "수도권 카페, 식당, 노래방 등 영업시간은 현행대로 유지하되 감염 확산에 따라 필요하면 언제라도 밤 9시까지로 하겠다"며 "유행상황에 따라서 자치단체 판단으로 단계 격상으로 다양한 방역 강화 조치를 적극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별로 확진자가 증가하면 자치단체별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제주도는 7일 하룻동안 3월5일 이후 33일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5명 발생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이번 주부터 의무화된 기본방역수칙이 일상 곳곳에서 정착될 때까지 위반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며 "오늘 결정하는 거리두기 조정방안만으로는 우리 앞에 다가온 4차 유행의 기세를 막아내기에 역부족일 수 있다. 다음주 초에 방역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국민 여러분께 상세히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