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소리] 코로나 극복 영농지원 대상 제외 고충 토로

코로나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은 말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형식의 지원이 이뤄졌지만, 지원 대상을 '경주마' 사육농가만으로 한정지어 '일반마' 사육농가들이 고충을 토로했다.

제주시에 따르면 오는 14일부터 30일까지 각 읍면동주민센터를 통해 '코로나 극복 영농지원 바우처' 신청이 진행되고 있다. 

사업 대상은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경주마 생산농가로, 2018년부터 한국마사회에 등록된 농가에 한해 지원이 이뤄진다. 경주용으로 한국마사회에 신규입사한 실적이 있는 농가도 대상이 된다. 선정되면 해당 농가에는 100만원을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 카드가 지급된다.

이를 증빙하기 위해 경주마 판매 매매계약서 등을 지참토록 했다. 즉, 일반마 사육농가를 제외한 채 경주마 농가만을 지원대상에 포함시킨 것이다.

제주시 해안동에서 일반마를 사육하고 있는 [제주의소리] 독자 A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인 것은 매한가지인데, 행정이 일방적인 것 아니냐"고 불만을 호소했다.

A씨는 "지난해에 진행된 지원 사업도 경주마 농가만 포함시키더니 올해도 일반마를 키우는 농가들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다. 정작 타격을 입은 영세업자들은 대부분 일반마를 키우는 농가들"이라고 하소연했다.

이어 "일반마는 보통 관광객 대상으로 하거나 유소년들이 탈 수 있는 승용마로 활용된다. 말산업특구 제주가 승마를 권장하면서도 말 사육농가를 배제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제주시 관계자는 "일반마 사육 농가에서 의문을 갖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원 대상의 순위에서 밀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지침에 따라 사업 대상을 선정할 수 밖에 없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경마장 경주가 거의 열리지 않았고, 경주마 경매도 거의 이뤄지지 않다보니 경주마 사육 농가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고, 지원 주 타겟도 경주마 농가가 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