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누구를 돌보고 계신가요?’...탐라도서관에서 5월 30일까지

제주 탐라도서관에서 열리고 있는 도서 컬렉션 전시 '지금, 누구를 돌보고 계신가요?'. ⓒ제주의소리
제주 탐라도서관에서 열리고 있는 도서 컬렉션 전시 '지금, 누구를 돌보고 계신가요?'. ⓒ제주의소리

제주시소통협력센터(센터장 민복기)는 다음 달 30일까지 제주시 탐라도서관에서 도서 컬렉션 전시 ‘지금, 누구를 돌보고 계신가요?’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개인의 일상 속 질문을 공동의 질문으로 확장해나가면서 발견한 질문과 관련한 추천 도서를 모았다.

11곳의 도서관 사서들과 책방 운영자가 참여한 워크숍을 통해 ‘발달장애 아동의 돌봄과 부모의 쉼’을 주제로 선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 누구를 돌보고 계신가요?’라는 질문을 도출해 이와 관련된 도서 20여 종을 서가로 구성했다.

선정 도서는 탐라도서관 1층에서 전시기간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대여 가능하다. 관람객들이 질문 카드를 직접 작성해보는 체험도 진행된다. 

민복기 제주시소통협력센터장은 “이번 전시는 질문을 매개로 한 소통의 또 다른 실험”이라며 “앞으로 질문도서관을 통해 자연스럽게 시민들이 알고 있는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계속 더해지는 방식의 지식 커먼즈 공간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센터는 올해 하반기 제주시 원도심에 마련되는 소통협력공간 내 질문도서관을 조성할 예정이다. 시민들의 질문을 상시 수집해 주제별 도서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질문도서관은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시민들의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는 사회혁신 아카이브 플랫폼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