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폭언에 성추행까지...사회복지공무원 ‘세컨폰’ 지급된 사연
폭행·폭언에 성추행까지...사회복지공무원 ‘세컨폰’ 지급된 사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일선 사회복지공무원 수난...제주시 공용휴대폰 지급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현장 최일선 사회복지공무원들이 격무 외에도 막무가내식 또는 도를 넘은 민원인들에 의해 안전에도 큰 위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9일 제주시에 따르면 이달초 사회복지전담공무원 A씨가 민원인 B씨로부터 성추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통합사례관리 대상인 B씨의 자택을 찾았던 A씨는 2인1조로 동행자가 있었음에도 피해를 당했다. B씨는 출동한 경찰에 의해 체포됐고 결국 구속됐다.

B씨는 이전에도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성범죄 전력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을 그대로 직면해야하는 사회복지공무원의 현실이다.

최근에는 사회복지 대상에서 탈락한 민원인이 청사를 찾아 난동을 부리며 기물을 파손한 사건도 벌어졌다. 

이같은 도를 넘은 민원인의 행태는 일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는 하루가 머다하고 반복되는 일상이라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폭언이나 폭행도 잦을뿐 아니라, 성희롱 발언이나 성희롱 행위 역시 일상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증언이다.

특히 사례관리 차원에서 사회복지담당자의 전화번호가 대상자에게 무방비 상태로 알려질 경우, 근무시간 외에도 야간, 주간, 휴일 등 수시로 걸려오는 민원인의 전화로 사생활 침해 사례도 잇따랐다.

제주시 관계자는 "일선 현장의 복지담당자들은 방문상담 서비스 등 현장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상자들로부터 폭언・폭행・성추행 등 피해사례가 발생해 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업무 특성상 사회복지담당자들이 대부분 여성이다보니 위험에 노출되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폭언은 물론이고, 집을 방문했는데 복지 대상자가 벌거벗고 있는 경우도 더러 있다. 직접적인 피해가 아니라고 하기에는 애로사항이 많다"고 토로했다.

피해 상황이나 애로사항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가뜩이나 취약계층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를 더욱 굳히는 것은 사회복지담당자들의 사명과 상반되는 결과를 가져오는 탓이다.

제주시가 사회복지담당자에게 일명 '세컨폰'인 공용휴대폰을 지급하게 된 것도 웃지 못할 고육지책이다.

제주시는 26개 읍면동 복지팀과 제주시 주민복지과 복지지원팀에 총 56대의 복지업무 전용 공용휴대폰을 지급하기로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복지 대상자의 욕구 해소도 중요하지만, 복지담당자의 처우 개선과 안전한 환경에서 업무에 매진하도록 돕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라며 "복지담당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노력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7
아라주공 2021-04-20 13:44:40
가봐라. 볼만하다
그앞에 아라복지관 직원들 불쌍하더라
상식밖의 사람들 진짜 많이 산다
오죽하면 예전부터 우범지역이라고 하겠냐
118.***.***.195

공뭔갑질 2021-04-20 13:36:24
공무원갑질은 옛날말
요즘은 민원인갑질이죠
읍면동에 있는 공무원들은 갑질할 위치도 못되고
매일 민원인들에 시달리며 감정쓰레기통이 되어가는중
211.***.***.28

무상복지는 잘못 2021-04-19 17:20:09
부득이하게 형편이 일시적으로 어려운 분들도 있겠지만 적어도 내가 현재까지 본 바로는 장기간 복지의 대상이었던 분들은

그게 국가와 우리 사회의 공동체가 십시일반해서 도와준다는 생각 전혀 안하고 자신의 기본권리인걸로 생각하는 사람 많더라

무조건적인 무상복지는 지양하고 신체적 여건 등을 감안해서 뭐라도 시키고 타가게 하는 걸로 바꿔야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49.***.***.202

어이가없다 2021-04-19 16:01:54
성범죄자는 재범부터는 정신 병원에 10년씩 가둬야 합니다. 2인1조로 갔는데 성추행 할 정도면 완전 미쳤고 , 야밤이나 새벽에 여성 상대로한 밝혀지지 않은 여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런 놈은 제주시민의 안전을 위해 다시는 빛을 보면 안 됩니다.
114.***.***.191

ㅇㅇ 2021-04-19 12:45:48
동사무소 직원들 하대하는 재미로 제주도에 살암짜나게 ㅋㅋ
읍면 가보라 읍사무소 농협 가그넹 커피 안주믄 읍장 지점장 족치는게 주민수준이라 ㅋㅋ
39.***.***.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