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일선 사회복지공무원 수난...제주시 공용휴대폰 지급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현장 최일선 사회복지공무원들이 격무 외에도 막무가내식 또는 도를 넘은 민원인들에 의해 안전에도 큰 위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9일 제주시에 따르면 이달초 사회복지전담공무원 A씨가 민원인 B씨로부터 성추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통합사례관리 대상인 B씨의 자택을 찾았던 A씨는 2인1조로 동행자가 있었음에도 피해를 당했다. B씨는 출동한 경찰에 의해 체포됐고 결국 구속됐다.

B씨는 이전에도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성범죄 전력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을 그대로 직면해야하는 사회복지공무원의 현실이다.

최근에는 사회복지 대상에서 탈락한 민원인이 청사를 찾아 난동을 부리며 기물을 파손한 사건도 벌어졌다. 

이같은 도를 넘은 민원인의 행태는 일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는 하루가 머다하고 반복되는 일상이라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폭언이나 폭행도 잦을뿐 아니라, 성희롱 발언이나 성희롱 행위 역시 일상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증언이다.

특히 사례관리 차원에서 사회복지담당자의 전화번호가 대상자에게 무방비 상태로 알려질 경우, 근무시간 외에도 야간, 주간, 휴일 등 수시로 걸려오는 민원인의 전화로 사생활 침해 사례도 잇따랐다.

제주시 관계자는 "일선 현장의 복지담당자들은 방문상담 서비스 등 현장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상자들로부터 폭언・폭행・성추행 등 피해사례가 발생해 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업무 특성상 사회복지담당자들이 대부분 여성이다보니 위험에 노출되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폭언은 물론이고, 집을 방문했는데 복지 대상자가 벌거벗고 있는 경우도 더러 있다. 직접적인 피해가 아니라고 하기에는 애로사항이 많다"고 토로했다.

피해 상황이나 애로사항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가뜩이나 취약계층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를 더욱 굳히는 것은 사회복지담당자들의 사명과 상반되는 결과를 가져오는 탓이다.

제주시가 사회복지담당자에게 일명 '세컨폰'인 공용휴대폰을 지급하게 된 것도 웃지 못할 고육지책이다.

제주시는 26개 읍면동 복지팀과 제주시 주민복지과 복지지원팀에 총 56대의 복지업무 전용 공용휴대폰을 지급하기로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복지 대상자의 욕구 해소도 중요하지만, 복지담당자의 처우 개선과 안전한 환경에서 업무에 매진하도록 돕는 것도 중요한 사항"이라며 "복지담당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노력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