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김황국 "전향적 검토해야"...원희룡 "여건상 어려워"

수소전기트램 이미지. 이미지 제공=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수소전기트램 이미지. 제공=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계획한 신교통수단 '수소전기트램' 도입과 관련, 개념에는 동의하지만 노선 확보를 위한 과정이 쉽지 않다며 난색을 표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황국 의원(국민의힘, 제주시 용담동)은 21일 제39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트램 도입과 관련한 제주도정의 입장을 물었다.

JDC가 실시한 'JDC 미래전략 용역' 계획에 따른 '수소전기트램'은 95kw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를 기반으로 1회 충전 시 15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운행 중 청정공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도심 내 교통원활화, 주요 거점간 연계, 관광상품화에 부합하는 △도심형 △거점연계형 △해안일주형 노선 등 3가지 방안이 검토중이며, JDC와 민간사업자가 공동 출자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 후 SPC가 사업시행자 지위를 획득해 운영권을 확보하는 BTO방식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구체적인 계획까지 제시됐다.

JDC는 2022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예비타당성 조사, 민간사업자 선정, 노선확정, 용지보상 등을 행정절차를 진행해 2027년부터 2030년까지 공사를 진행, 2031년 운행을 목표로 삼았다.

김황국 의원은 "개인적으로는 트램 사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전제한 뒤 "한 차례 폐기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JDC 용역 보고서에 나왔다. 원도심 같은 경우 의견을 들어봤는데 사업에 대해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원 지사의 소신을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친환경, 특히 미래기술을 이용한 트램은 개념 자체는 아주 좋다고 본다.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트램 사업이 폐기된)몇 년전 사업자의 구체적 제안을 보면 '세부적인 것에 악마가 있다'고 하지 않나. 들여다보면 경제성이나 트램노선 확보를 위한 기존 건물 소유주 관계 등 너무 많은 문제가 있다"며 "기존에 다른 급한 일을 제치고 추진하기에는 여건상 힘들다"고 현실적인 어려움을 피력했다.

김 의원은 "SPC 방식의 투자 관련해 BTO 방식의 운영까지 추제적으로 명시하고 있지 않나. 어려움은 있겠지만 트램 관련해서는 전향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원 지사는 "미래전략국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는데 세부사항에 들어가면 숱한 의사결정이 있고, 그게 쉽지 않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