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강우일 주교, 최태성 강사, 장강명 작가.
왼쪽부터 강우일 주교, 최태성 강사, 장강명 작가.

제주4‧3평화재단과 제주대학교가 4‧3의 진실을 알리고 평화‧인권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빛나는 청년들을 위한 4‧3인문학강좌’를 연다.

대면 강좌는 제주대학교 아라뮤즈홀 및 오션홀에서, 비대면 실시간 강좌는 JNUclass 화상강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 선착순 100명으로 제한한다. 5월14일까지 웹주소(http://naver.me/GeWl8u2G)로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5월20일 첫 번째 강좌에는 제주4‧3을 비롯해 강정마을 등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앞장서 온 강우일 주교가 나선다. 

시대의 아픔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있는 강 주교는 이날 ‘오늘 우리에게 4‧3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4‧3의 현재적 의미와 평화‧인권의 소중함을 전할 예정이다.

6월24일 두 번째 강좌는 EBS 한국사 강사이자 ‘큰별쌤’이라는 애칭으로 인기강사 반열에 오른 최태성 강사가 맡는다. 

최 강사는 4‧3평화기념관 상설전시실 해설 영상 제작에도 참여한 바 있다. 최 강사는 ‘우리가 기억해야 할 역사 4‧3’을 주제로 4‧3의 역사적 진실을 전달할 계획이다.

9월23일 세 번째 강좌는 북콘서트로 진행된다. 한국사회의 부조리에 대해 통찰해온 장강명 작가가 나선다. 

장 작가는 베스트셀러 ‘댓글부대’로 제주4‧3평화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북콘서트에서는 ‘온라인 시대, 위기의 민주주의’를 주제로 대학생들과 소통한다.

10월21일 네 번째 강좌는 4‧3길(의귀, 동광, 북촌, 가시, 오라)을 걷는 체험 활동으로 진행된다. 4‧3역사의 흔적을 직접 살펴보며 과거와 현재를 돌아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