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끌지말고, 제주 제2공항 계획 즉시 철회하라!”
“시간 끌지말고, 제주 제2공항 계획 즉시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전국행동)이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행동은 5일 성명을 내고 “국토교통부는 시간을 끌지말고, 제2공항 건설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전국행동은 “어제(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제2공항에 대해 묻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 질의에 ‘여론조사 결과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검토,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조속히 가부를 결정하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2공항 추진 여부를 둘러싼 사회적 합의대로라면 ‘제2공항 계획을 철회하겠다’고 답해야 한다. 제2공항에 대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지 2개월이 넘었다. 국토부는 2019년 당정협의를 통해 ‘제주도가 합리·객관적 절차에 의해 도민 의견을 수렴해 제출할 경우 정책 결정에 반영·존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행동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공론화 과정을 통해 도민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제2공항 추진 반대’가 결과로 나왔다. 민주적 절차와 숙의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우리 모두 존중해야 한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부정하거나 다르게 해석하는 것은 사회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제출됐는데 국토부는 굳이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의견을 물었고, 도지사는 도민 의견과 상반된 ‘제2공항 강행’이라는 개인 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했다. 책임져야 할 주체들이 오히려 합의를 깨고 갈등을 조장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전국행동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논란 이후 제2공항 예정지 땅 투기 의혹도 제기됐다.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는 바닥을 쳤고, 시민들의 분노도 극에 달했다. 지금 국토부에 필요한 것은 지역 난개발과 투기를 부추기는 선심성 공항 정책이 아니고, 사회적 합의에 대한 존중과 더불어 공직사회의 도덕성에 대한 반성”이라고 주장했다. 

전국행동은 “국토부는 더 이상 시간을 끌지말고, 도민 공론화 결과를 반영하겠다던 당초 합의대로 제2공항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문] 국토부는 시간 끌지말고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 즉시 철회하라!
약속 대로 '제2공항 반대' 도민 여론을 정책에 반영하라”

 
어제(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제주 제2공항 관련 심상정 의원의 질의에 "여론조사 결과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검토,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조속히 가부를 결정하겠다"는 원론적 답변을 하였다. 제주 제2공항 추진 여부를 둘러싼 사회적 합의 대로라면, "제2공항 계획을 철회하겠다"고 답했어야 한다.

제주 제2공항에 대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지 벌써 두 달이 넘었다. 국토부는 2019년 당정협의를 통해 '제주도가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의해 도민 의견을 수렴해 제출할 경우 정책 결정에 반영, 존중'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제주도와 도의회가 지난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도민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는 '제2공항 추진 반대'였다.   

민주적 절차와 숙의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우리 모두 존중해야 한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이를 부정하거나 다르게 해석하는 것은 이 사회의 근간을 흔드는 짓이다.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제출받았음에도 국토부는 '굳이' 원희룡 도지사의 의견을 물었고, 도지사는 도민 의견과 상반된 '제2공항 강행'이라는 개인 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했다. 책임을 져야 할 주체들이 오히려 합의를 깨고 갈등을 조장한 상황이다. 

더구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논란 이후 제주 제2공항 예정지에 대한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되었다. 공직 사회에 대한 신뢰는 바닥을 쳤고, 시민들의 분노도 극에 달했다. 지금 국토부에 필요한 건 지역 난개발과 투기를 부추기는 선심성 공항 정책이 아니다. 사회적 합의에 대한 존중과 더불어 공직 사회의 도덕성에 대한 반성이다. 국토부는 더 이상 시간 끌지말고, 도민 공론화 결과를 반영하겠다던 당초 합의대로 제주 제2공항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 

 
2021년 5월 5일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8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82
필독 2021-05-11 11:59:23
중앙일보 5월 10일자 기사

4.4조 들여 " 북 공항 건설"

인천시 보고서 여는 법 발의 !!

인천공항 대북 교류 거점 연구 용역 보고서

국비등 투입해 9개 북한 공항 정비 ,건설 방안

여당 의원들 남북 항공협력 명시한 법 개정안

자 봐라 헌법상 분명히 적국으로 되어있는 북한에도 4.4조

들여 공항 정비 건설해준단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책사업 반대하고 있는 니들이 이상한거 아니냐?

도대체 왜들 그러는거냐?

니들이 반대를 일삼는 동안 우리 자손들은 기후변화가 점점 더 심해지는 와중에 농어업에 종사하거 아니면

일자리가 없어 육지로 가야하는 현실이잖냐.........
210.***.***.72

서귀포시민 2021-05-10 16:11:22
제2공항 취소되면 공항전문반대꾼들 굉장히 많이 사라질듯

제주시 이권자들만 자손대대로 호의호식하고

서귀포민들은 척박한 땅에서 농사나 어업에 평생 자손대대로 종사할것임.

아니면 육지로 떠나거나....
210.***.***.72

제주시민 2021-05-10 16:01:01
제2공항 취소되면 부동산투기꾼들은 상당히 많이 사라질듯.
118.***.***.175

공항이고 뭐고 다 설러불고 2021-05-10 15:34:21
야들도 다 보기싫다

전부 돌여보내자

육지반대꾼은 육지로

지역주민은 지역으로

그냥 조용히 살게하자

정말 꼴 보기싫다

허구헌날 데모에 천막농성에....징글징글 허다
210.***.***.72

김정은이가 가장 두려워하는 2021-05-10 14:21:29
가장 두려워 하는게 공군 군사력이란다

공군전투력 특히 전술전투기가 무서워 잠도 지하에서 세군데

옮겨다니면서 두더쥐처럼 지낸다고 하는데

여기 만에하나 유사시에 공군기리도 사용할까 두려워하는 인간들이 있다

이건 정말 큰 문제이다..
21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