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희 강사가 5월 10일 오전 광양초등학교 2~3학년 학생들에게 기후위기와 채식식단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공=기후위기 대응 채식급식 조례 제·개정을 위한 추진위원회.
김민희 강사가 5월 10일 오전 광양초등학교 2~3학년 학생들에게 기후위기와 채식식단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공=기후위기 대응 채식급식 조례 제·개정을 위한 추진위원회.

가칭 ‘기후위기 대응 채식급식 조례 제·개정을 위한 추진위원회’(채식급식 추진위)는 제주도교육청과 함께 10일 광양초등학교에서 기후 위기와 채식 식단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3학년 2개 반, 2학년 1개 반 총 6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채식급식 추진위는 5월부터 채식 실천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 대상으로 강사 지원 사업 ‘기후위기 대응! 왜 채식인가?’를 시작했다.

제주지역 13개 단체로 이루어진 채식급식 추진위 소속 전문 강사진은 희망 학교를 직접 방문한다. 학생·교직원·학부모를 대상으로 ▲우리들의 현재의 식습관과 그것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 ▲채식의 탄소배출 감소 효과 등을 공유한다. 관심 있는 학교는 도 교육청으로 신청하면 된다. 

앞서 채식급식 추진위는 지난 3월 11일 “사회적 가치와 아이들의 건강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채식식단의 변화로 지구 시스템의 선순환을 가져와야 한다”며 출범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더불어 이번 달 26일에는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기후위기 대응, 채식하기 좋은 제주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채식급식 추진위는 “기후 위기와 코로나19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대안으로 주 1회 채식이라도 실천하자는 제안이 세계 각국서 나타나는 상황”이라며 “우리 아이들에게 일주일 중 한 끼라도 제대로 된 완전 채식을 통해 기후 위기와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채식하는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제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논의의 출발점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기후위기 대응, 채식급식 지원 조례 제·개정을 위한 추진위원회 참여 단체

▲농업회사법인 밥상살림(주) ▲생명환경권행동 제주비건 ▲식생활교육제주네트워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 ▲제주녹색당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여민회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친환경농업협회 ▲참교육제주학부모회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이상 총 13개 단체, 가나다순)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