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최상위 법정계획에 ‘제2공항’ 금기어 된 이유?
제주 최상위 법정계획에 ‘제2공항’ 금기어 된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보고서에 '제2공항' 단어 제외...PPT 자료에는 조그맣게 포함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용역보고회 현장에서 배부된 책자(왼쪽)와 PPT 자료(오른쪽)의 내용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책자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제2공항 관련 내용이 PPT에는 조그맣게 포함돼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제주 제2공항'이라는 단어가 일절 등장하지 않아 의문을 자아냈다. 사실상 제2공항 배후부지를 염두에 두고 수립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계획'에도 '제2공항'이라는 단어 대신 '동부지역'이라는 말로 대체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오후 2시 제주시 농어업인회관에서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용역은 용역비 14억원을 투입해 국토연구원과 제주연구원 컨소시엄이 수행하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기존 8개 핵심과제를 비롯해 15개 신규과제가 제시됐다.

특히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 사업은 전략별 핵심사업의 첫번째로 등장했다. 오는 2031년까지 사업비 1조3000억원을 들여 제주도 균형발전을 위해 동부지역에 상업·업무시설, R&D센터, 주거단지 등을 복합화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ICT,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제주도 산하 공공기관과 JDC 등 중앙공공기관의 이전을 통해 조기활성화를 유도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스마트그린시티 조성을 통해 기존 주거, 교통, 환경 등의 각종 도시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사실상 제2공항 배후 부지를 염두에 둔 계획이지만, 현장에서 배부된 책자에는 '제2공항'이라는 단어는 일절 사용되지 않았고, '동부지역', '성산읍' 등의 단어로만 표현됐다.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용역보고회 현장에서 배부된 책자(왼쪽)와 PPT 자료의 내용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책자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제2공항 관련 내용이 PPT에는 조그맣게 포함돼 있다. ⓒ제주의소리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용역보고회 현장에서 배부된 책자(왼쪽)와 PPT 자료(오른쪽)의 내용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책자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제2공항 관련 내용이 PPT에는 조그맣게 포함돼 있다. ⓒ제주의소리

이는 지난해 11월 열린 용역 중간보고회 당시 포함됐던 '제주 제2공항 연계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명칭과 계획이 일부 변경된 결과다. 당시 용역진은 스마트시티 조성 지역을 제2공항 배후부지라고 명확히 명시했지만, 이번 보고서에는 관련 내용을 손질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용역보고서에 제2공항이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은 해당 부서에서 지속적으로 들어왔지만, 그걸 공식화하기로 결정한 것은 책자가 인쇄된 이후였다. 용역진에서 설명을 못해 오해가 있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실제, 보고서 책자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제2공항' 단어가 현장에서 발표된 PPT 자료 상에는 조그맣게 표시됐다. 즉, 지난 11월 담겨있던 '제2공항 배후도시' 계획이 검토 과정에서 제외됐다가, 재차 용역보고서에는 슬그머니 포함된 결과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2공항 배후도시 계획을) 밝히기에는 시기적으로 이른 측면이 있었다"며 "제2공항이 국책사업이다보니 어떻게 진행될 지 알 수 없지만 국책사업과 보조를 맞춰 이에 대비하는 차원에서라도 계획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아직 중간 용역단계이고, 용역에 들어간다고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계획은 아니다. 용역은 그저 가이드라인 역할일 뿐"이라며 추후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의견차를 좁혀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6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2
서부 쓰레기들아 2021-05-19 21:53:16
제주 서부 쓰레기들아.. 동부 사람들은 처음 제주도 서부에 공항 간다고 소문 났을 때, 제주도의 미래와 청년들 취업을 생각해서 공항 반대 안 했다.

막상 힘 없는 동부로 최종 결정 되니, 결사 반대하는 서부 놈들, 너희는 쓰레기다.

처음 서부로 공항 간다고 했을 때, 모두 환영 했다. 서부 땅값 폭등할 때도, 동부에서 아무도 공항 반대 안 했다.

힘 없는 동부로 공항 최종 결정 되니, 환경 파괴라고 서부 놈들이 반대하기 시작했다. 제주도 쓰레기들 수준이 참....

동부에 공항 건설한다고 하니, 서부 놈들이 결사 반대 하네. 공항 들어오는 제주 동부는 찬성하는데, 서부가 왜 반대하냐?

핌피 현상.. 남 잘되면, 배 아픈거지.. 제주 서부는 동부 잘 되는 것을 못 참는다. 제주도 촌놈들
117.***.***.6

공항전문 반대꾼들 2021-05-19 16:05:42
이제 육지에서온 쓰레기같은 공항전문반대꾼들 줄겠군
쓰레기 같은 댓글들도 좀 줄고
제주 신공항 반대로 몇년째 먹고사는 희안한 인간들 많이줄겠군
공항전문반대꾼들 자손대대로 망하기를 매일 기도하노라
대한민국 국민인데 제주가 지혼자 땅인거마냥 글적는
쓰레기 같은 인간들도 한시바삐 사라지기를 바라노라 이 지구에서......
211.***.***.246

한심한 인간들 2021-05-17 15:28:22
중앙일보 5월 10일자 기사

4.4조 들여 " 북 공항 건설"

인천시 보고서 ,여당은 법 발의 !!

인천공항 대북 교류 거점 연구 용역 보고서

국비등 투입해 9개 북한 공항 정비 ,건설 방안

여당 의원들 남북 항공협력 명시한 법 개정안

자 봐라 헌법상 분명히 적국으로 되어있는 북한에도 4.4조

들여 공항 정비 건설해준단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책사업 반대하고 있는 니들이 이상한거 아니냐?

도대체 왜들 그러는거냐?

니들이 반대를 일삼는 동안 우리 자손들은 기후변화가 점점 더 심해지는 와중에 농어업에 종사하든지 아니면

일자리가 없어 육지로 가야하는 현실이잖냐.........
121.***.***.140

코로나로 제주도 몰리니까 생기는 현상 2021-05-16 09:04:14
해외여행을 못하니 제주도로 몰리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 지역 감염 확산도 심각한 단계에 이르고 있다.
결국 제주도민은 아무데도 못가는 집콕 신세고 관광객들 밀려와 지역감염만 확산돼고 돈은 대기업 숙박업소들, 골프장, 렌터카들만 벌어간다.
관광객들로 인한 쓰레기 처리 하수처리 교통체증 등 모든 피해와 불편은 도민이 부담한다.
누구를 위한 관광인가?
코로나 감염만 확산시키고 지역경제 다 죽인다.
이런 상황에서 관광객 더 받자는 제2공항은 미친 짓이다.
결단코 반대한다.
223.***.***.121

2공항 말고 서귀포 국립병원 2021-05-16 08:59:41
개발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 제주는 한계에 봉착해 있습니다.
지금은 개발이 아니라 복원과 관리가 중요한 때입니다.
제주를 원래의 그대로 돌려놓자는게 아니라 적어도 도민들이 불편하지 않고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그동안 개발일방으로 훼손된 자연과 사회를 복구하고 치유하는데 촛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다 같이 망하는 겁니다.
후손들에게 물려줄 자원이 없어집니다.
더 이상 개발로 갈 명분도 여력도 없습니다.
개발은 이제 그만.
서귀포에 서울대 병원 수준의 국립서귀포병원 꼭 필요합니다.
제주는 바뀌어야 합니다.
22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