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공원비상대책위원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사업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해 공개수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지난 도의회를 통해 오등봉공원에 아파트가 건설되면 상수 공급 문제도, 하수처리 문제도, 학교 신설 문제도 그 어느 것 하나 뾰족한 해법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이 중단되지 않고 계속 추진되는 그 까닭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른 모종의 거래 때문은 아닌지 진정 알고 싶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1위 업체가 뒤바뀌었다는 의혹이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분양가 논란에 이어 제주시의 속전속결식 사업 추진에 호반건설컨소시엄에 대한 각종 특혜 의혹도 불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또 "전·현직 공무원은 물론 그 일가와 친인척이 포함된 의심 거래들은 다 무엇이며, 페이퍼컴퍼니로 의심되는 법인들의 수상한 거래들은 또 다 무엇인가. 왜 민간특례사업 추진이 결정되기 직전 이러한 거래들은 이뤄진 것인가"라고 의문을 표했다.

비대위는 "이번에 제기된 오등봉공원 사업부지내 도유지의 공시지가 급등의 이유는 또 무엇인가. 땅을 쪼개기로 매입한 까닭은 무엇이며, 1년 사이에 두 배가 넘게 공시지가가 상승한 까닭은 왜 그런 것인가"라며 "제기된 의혹이 사실이라면 땅 투기를 단속해야 할 제주도가 공시지가를 조작해 앞장서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것인데 이 사안의 엄중함을 모르는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비대위는 "이제 이 사업은 추진 여부를 떠나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기게 됐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그 무엇보다도 각종 의혹들을 털고 가는 것이 우선"이라며 "이미 수사기관의 내사가 상당히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동안의 수사내용을 밝히고 공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