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은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 해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의당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원격수업 확대로 교육격차가 확대된다는 지적이 많다. 제주도교육청은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중위권이 사라지고, 상위권과 하위권이 증가하는 교육 격차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에는 부모의 소득과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생 교육격차의 주요 원인이었다. 최근 등교수업이 축소되고, 교사와 학생간 피드백이 어려워 격차가 더 커지고 있다”며 “서울과 부산, 인천, 경남 등 교육청은 코로나 교육격차를 실증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 교육 격차를 실증하고, 원인을 제대로 규명할 때 맞춤형 대책 마련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정의당은 “2021년 교육청 예산 편성에 교육청은 ‘학습복지 확대, 미래교육 변화 맞는 교육, 코로나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IB교육 프로그램 도입을 통한 평가혁신 등에 예산을 집중 투자한다’고 밝혔다. 교육격차 해소와 실태 파악을 위한 예산은 찾아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실제로 격차가 있는지, 정도 등 데이터가 없다. 근거가 없는데 제대로된 대책 수립이 가능할 수 없다. 코로나 세대를 걱정하는 시선도 있는 만큼 교육 당국은 학생들의 학업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 신체건강, 교우관계 등 종합적인 분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